[GA] 고급 - 2. 데이터수집 및 구성설정

By 주디 - 4월 23, 2019



1. 애널리틱스 계정 구성
비즈니스 구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애널리틱스 계정, 속성, 보기를 구성.

조직이 1개, 계정이 1개, 속성이 1개가 있다면 각 속성에 원시 데이터 보기, 테스트 보기, 마스터 보기 등 최소 3개의 보기를 설정하는 것이 좋음.

계정
비즈니스의 목표와 복잡도에 따라 여러 조직, 계정, 속성, 보기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음.
여러회사를 한꺼번에 대행하는 마케팅 대행사의 경우, 조직별로 각기 다른 계정을 사용하여 각 회사별로 조직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음

애널리틱스에서 계정을 만들면 계정에 고유한 ID가 할당됨. 이는 애널리틱스 추적코드에 표시됨.
추적코드에서 올바른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조회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활용함.

여러 애널리틱스 조직 또는 계정에 개별적으로 로그인하지 않아도됨. 계정선택기에서 조직이나 계정을 선택하거나, 관리 영역에서 현재 조직에 속한 계정을 선택할 수 있음

속성
애널리틱스 계정별로 여러개의 속성을 만들 수 있음.

웹사이트의 데이터와 모바일앱의 데이터를 각기 다른 속성에서 관리하면서 각 데이터 세트를 개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할 경우, 회사의 웹사이트, 모바일앱 또는 여타 기기를 각기 다른 속성에서 추적하는 것이 좋음.


속성 하나에서 URL 또는 하위 도메인이 서로 다른 관련 웹사이트 2개를 관리하려면 '교차 도메인 추적' 설정
교차 도메인 추적은 동일한 세션에서 발생하는 관련 웹사이트 간 이동을 인식하는 기능.('사이트 연결')
교차 도메인 추적을 설정하려면 추적하려는 모든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서 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수정해야함.
태그관리자를 이용하여 코드 업데이트를 쉽게 처리할 수 있음.

360의 경우, '롤업보고' 기능을 통해 여러 속성의 데이터가 하나의 새로운 통합 속성에 자동 집계됨.
웹사이트를 추적하는 속성 1개와 앱을 추적하는 속성 1개를 개별적으로 운영하는 경우
제 3의 속성을 만들어서 웹사이트와 앱의 데이터를 통합집계하고 이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음.

다른 계정(구글 애즈 계정)에서 가져오거나, 이에 연결된 데이터는 롤업 속성에 포함되지 않음.
소스 측정에서 연결된 데이터를 롤업 속성에 포함시키려면 롤업 속성을 연결된 계정과 다시 연결해야함.

사용자가 다양한 소스 속성에서 동일한 클라이언트ID로 인식되는 경우, 일반적으로 사용자의 세션 데이터는 병합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세션 데이터가 분리된 상태로 남게됨.


속성의 고유속성ID도 애널리틱스 ID에 추가 됨. ➡ 어떤 조회가 이 속성과 연결되어 있는지 애널리틱스에서 파악함.
관리영역에서 속성 풀다운 메뉴를 이용해 다른 속성으로 전환할 수 있음.

각 애널리틱스 계정에는 속성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각 속성의 보기 수 제한됨.

사용자 권한
계정, 속성, 보기 수준에서 사용자 권한을 부여할 수 있음.
보기권한은 특정 데이터에 액세스할 권한

회사의 각 부서에 해당하는 여러 하위 디렉토리로 구성된 사이트 관리자는 필터를 이용해 부서별로 여러개의 보기를 만들어 부서의 구성원에게 각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음.
필터를 이용하면 보고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터를 이용하면 별도의 보기를 통해 구체적인 웹사이트 디렉토리의 활동을 추적하거나 웹사이트의 하위 도메인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필터의 유형에는 '사전 정의된' 필터와 '맞춤' 필터가 있습니다.



2. 보기에서 고급필터 설정
필터를 이용해 보고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범위를 좁힐 수 있음.
필터를 이용해 별도의 보기를 통해 구체적인 웹사이트 디렉토리의 활동을 추적하거나, 웹사이트의 하위 도메인을 추적할 수 있음.
'사전정의된' 필터, '맞춤' 필터가 있음.

사전정의된 필터
기본으로 제공되는 필터.
특정 ISP 도메인, IP 주소, 하위 디렉토리 또는 호스트 이름에서 유입된 트래픽 데이터를 포함 또는 제외할 수 있으며, 충족조건을 지정할 수 있음.



맞춤 필터
데이터 수집에서 조회를 포함 또는 제외하거나, 데이터를 소문자 또는 대문자로 포맷하거나, 조회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검색 및 교체할 수 있음. 지정된 필터 텍스트 패턴의 일치 여부를 판단


< 제외 필터 >
구체적으로 유료검색(CPC) 트래픽을 데이터에서 제외하려면 특정보기에서 모든 유료 트래픽을 제외하는 맞춤 '제외' 필터를 설정


< 포함 필터 > 
보기에서 특정 캠페인의 데이터만 조회하려는 경우. 특정 캠페인 이름의 캠페인 데이터만 포함하도록 맞춤 필터를 설정하거나 지정된 매개변수를 입력.
보기 권한을 이용하여 캠페인 데이터를 지정된 파트너와 공유할 수 있음.

보기에서 모바일 트래픽만 분석하려는 경우, 기기 카테고리만 '포함'하는 필터를 설정하고, 값을 '휴대기기'로 지정.
필터에 지정된 조건을 검토하여 보기에서 수집한 조회 중 필터 조건과 일치하는 관련 조회를 찾음.
필터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데이터에 필터가 적용되지 않음.

< 소문자 및 대문자 필터 >
필터를 이용해 보고서의 데이터를 사용하기 쉽도록 정규화 할 수 있음.
애널리틱스 데이터에서 대소문자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서 동일한 페이지 URL 이 여러번 나타날 수 있음.

소문자 및 대문자 필터를 이용하면 대소문자만 다른 행을 신속하게 결합할 수 있음.
소문자, 대문자로 강제 통일되므로 데이터 중복이 사라짐.


< 고급 필터 >
'정규표현식'(reg ex)을 통해 복잡한 방식으로 필터 필드를 삭제, 교체, 결합해줌.
액션을 실행하기 위해 일치하는 텍스트를 식별하는 문자. 단어 1개 또는 여러문자의 조합으로 구성.

예시)
Google 상품매장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Android 인형을 검색할 때 이용하는 모든 키워드를 보여주는 필터를 바탕으로 보기를 설정하는 경우
사용자가 'Android 봉제인형', 'Android 천 인형' 처럼 유사어를 검색할 수 있으므로, 각 유사어를 식별하는 정규표현식을 만드는 것이 좋음.
'Android', '인형' 이 포함된 사이트 검색어를 식별하는 정규표현시을 이용하여 고급필터를 추가.

예시)
웹사이트의 URL에서 기술적 매개변수가 전송되는 경우에는 동일한 페이지의 주소가 다를 수 있음.
URL이 다르므로 같은 페이지에 보고서가 여러번 나타나지만, 모두 같은 페이지이기 때문에 보고서에서는 여러번 나타나지 않도록 검색어 매개변수를 필터링하는 것이 좋음
URL에서 검색어 매개변수 앞의 기본부분을 식별하고, 이를 변수에 넣은 후 전체 URL을 이 변수로 덮어쓰는 정규표현식을 사용하면 보고서에서 이들 페이지 URL이 동일한 것으로 렌더링 됨.

여러 도메인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페이지 이름을 구분하기 힘들 수 있음.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는 'googlestoreamerica/index.axd'와 'googlestoreeurope/index.axd'가 모두 'index.axd'로 표시됨.

모든 구성 설정처럼 필터도 데이터에 소급적용되지 않음.
데이터는 생성된 순간부터 적용되며, 적용되기까지 최대 24시간 소요될 수 있음.

필터 적용 순서 중요! 각 필터가 다음 필터로 필터링된 데이터를 전달하므로 적용 순서 신중히 설정
(관리 > 필터 > 필터순서지정)

구성이 설정된 후 필터에 기반해 각 조회를 확인하면서 데이터를 처리함. 조회가 필터의 로직과 일치하면 필터 적용됨.

필터를 '마스터'보기에 적용하기 전에 '테스트'보기에서 테스트 먼저 해보기!
모든 데이터를 필터링하려면 몇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실시간 보고서를 통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3.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맞춤 측정기준을 사용해 직원의 측정항목을 외부 고객과 비교할 수 있음


맞춤 측정기준
기본 측정기준과 비슷하나, 내용과 값을 사용자가 직접 정의함.
맞춤 측정기준을 통해 비즈니스에 맞는 데이터를 선별하여 수집할 수 있음.
수집한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에서 사용자 또는 사용자 행동의 특정요소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음.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이용해 맞춤 측정기준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사용자가 이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행동을 하면 맞춤 측정기준에서 해당 데이터를 포착하여 기존의 조회에 추가되는 매개변수로 전송함. 그 후 보고서에서 맞춤 측정기준을 확인할 수 있음.

Google 상품매장의 경우, 맞춤 측정 기준을 이용해 사용자가 소매고객인지 또는 직원인지 판별할 수 있음.
직원이 클릭하는 특별 URL을 설정해서 내부직원임을 인식하고 직원할인을 적용.

설정
1) 관리 > 속성 > 맞춤 정의 - 맞춤측정기준 - [ 새 맞춤 측정기준 ] 클릭
2) 맞춤 측정기준의 이름을 지정 후 범위를 정의- 조회, 제품, 세션, 사용자
3) [만들기] 클릭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측정 기준에 반영되게 하려면 범위에서 '조회' 선택
측정기준에서 특정 제품과 연결된 데이터를 분류하려면 범위에서 '제품' 선택
측정기준에서 세션시간 또는 특정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류하려면 '세션', '사용자' 선택

표준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처럼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도 범위가 유사한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음.
사용자가 직원인지를 추적하려고 하는 경우, 맞춤 측정기준의 범위는 '사용자'로 선택.

기본 체크박스는 맞춤 측정기준이 사용되도록 선택되어 있음. 언제든치 체크해제하면, 맞춤 측정기준이 사용중지됨.
이미 수집, 처리된 맞춤 측정기준 데이터는 모두 보고서에 나타나지만, 측정기준이 사용중지되면 데이터가 더이상 수집되지 않음.

4) 맞춤 측정기준을 처음 만들면, 웹사이트에 삽입할 자바스크립트가 제공되는 화면으로 이동.
이 코드를 복사하고 [완료]를 클릭

속성에서 설정한 맞춤 측정기준이 모두 표시되는 개요화면이 나타남.
목표처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만들어진 맞춤 측정기준별로 색인(또는 슬롯번호)이 할당됨.
할당되는 색인번호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없음. 색인번호는 맞춤 측정기준이 만들어진 순서에 따라 할당됨.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한 후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한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웹사이트 코드에 구현해야 맞춤 데이터가 수집됨.
자체 데이터 수집방식과 수집할 데이터에 따라 비즈니스마다 추적코드를 구현하는 방법이 다름.
태그관리자를 이용하면, 맞춤 측정기준 측정 코드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음.

Google 상품매장에서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해 직원이 직원 할인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방문했는지를 추적함.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직원값을 페이지의 맞춤 측정기준 추적코드로 전송함. 
사용자가 링크를 거치지 않고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추적코드가 소매 고객 값을 맞춤 측정기준으로 전달함.

맞춤 측정기준 추적코드가 자바스크립트 코드에서 이 값을 가져와서 사용자가 페이지에 도착할 때 처음으로 실행한 페이지뷰 조회에 측정기준 데이터를 추가함.
'dimension1'은 애널리틱스에서 생성된 맞춤 측정기준의 색인번호.
'userStatus' 변수는 보고서에서 사용할 맞춤 측정기준이며, Google 상품매장의 맞춤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전달되는 변수임.
사용자가 할인 URL 링크를 통해 사이트를 방문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맞춤 자바스크립트가 수집할 때 색인 및 값 변수에 사용자 상태가 반영됨.

조회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면, 고객 행동과 직원 행동을 비교할 수 있도록 이 데이터가 보고서에 적용될 수 있는 맞춤 측정기준에 반영됨.

보고서의 맞춤 측정기준 이용
맞춤 측정기준은 표준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맞춤 보고서에서는 기본 측정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음.

Google 상품 매장에서 직원들과 소매 고객들 사이에 가장 인기가 있는 제품을 찾으려는 경우,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실적' 보고서에서 '사용자 카테고리'를 보조 측정기준으로 추가할 수 있음.

맞춤 측정기준은 이전에 수집했던 데이터에는 적용할 수 없음.
맞춤 측정기준을 만든 후, 처리중인 데이터에 적용하여 보고서에 나타나게 하기!
표준 애널리틱스 사용자는 최대 20개, 360은 최대 200개의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 수 있음.

활동완료
맞춤 측정기준의 사용을 알아보았으므로 Google 상품 매장 데모 계정으로 이동하여 2016 9 1~2016 9 30 기간을 기준으로 다음 질문에 답하세요.

1. 획득 아래의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Sales Region' 추가할 YouTube에서 가장 많은 신규 사용자가 유입된 지역은?

 북아메리카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앙 아메리카


2. 전환 아래의 목표 > 목표 URL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Sales Region' 추가하고 '/registersuccess.html' 기준으로 보고서 결과를 필터링할 유럽, 중동, 아프리카의 목표 달성 횟수는?

 7
 52
 63
 543

3. 전환 아래의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사용자 카테고리' 추가할 '직원' 카테고리에서 가장 높은 상품 수익을 올린 제품은?

 Google 남성용 지퍼 후드티
 Google 남성용 순면 히어로 반팔 티셔츠(검정색)
 기프트 카드 - 50,000

 기프트 카드 - 25,000




4.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맞춤 측정항목을 이용해 내 비즈니스에 맞는 구글 애널리틱스 측정항목을 선별해서 수집할 수 있음.
페이지에 로드된 광고의 개수, 페이지가 로드될 때 사용된 대역폭, 각 마케팅 채널에서 발생한 브랜드 페이지뷰의 총 횟수 등


맞춤 측정항목 설정방법
맞춤 측정항목도 맞춤 측정기준처럼 페이지에 구현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함.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을 하면 조회에 추가된 매개변수로 맞춤 측정항목이 전송됨.

Google 상품매장에서 Android 브랜드의 상품을 판촉하면서 Android 상품 페이지뷰에 기여한 마케팅 채널을 확인하려는 경우,
페이지뷰 조회와 함께 실행되고 구글 애널리틱스의 맞춤 측정항목에 반영되는 추적코드르를 Android 상품페이지에 삽입.

< 맞춤 측정항목 설정 방법 >
1) 관리 > 속성 > 맞춤정의 - 맞춤 측정항목 - [ 새 맞춤 측정항목 ] 클릭
2) 맞춤 측정항목의 이름 입력 후 범위 지정. (데이터가 생성되는 방식에 따라 다름) - 조회, 제품

  • 조회(hit) : 추적코드에 의해 조회가 전송될 때마다 맞춤 측정항목이 집계되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총계가 산출됨.
  • 제품(produt) : 제품에 할당된 비용에 따라 맞춤 측정항목이 집계됨. 

Android 상품 페이지의 페이지별로 맞춤 측정항목이 전송되기를 원하므로 '조회' 선택

3) 형식 지정 - 정수, 통화(십진수), 시간
페이지뷰의 총계를 파악하려 하므로, 조회별로 '1'을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음.
페이지 조회가 실행될 때마다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측정항목이 '1'씩 증가함.

4) 최솟값, 최댓값 지정
실수로 너무 크거나 작은 값이 수집되어 보고서를 왜곡하는 현상이 방지됨.
여기서는 범위가 1을 초과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므로 최소값을 0, 최대값을 2로 설정.
5) 체크박스는 맞춤 측정항목을 사용하도록 선택되어 있음. 언제든지 선택해제하여 사용중지 할 수 있음.
이미 수집되고 처리된 측정항목 데이터는 보고서에 표시되지만, 측정항목이 사용중지되면 더 이상 수집되지 않음.

6) 맞춤 측정항목을 처음 저장하면 웹사이트에 삽입할 자바스크립트가 제공되는 화면으로 이동함.
맞춤 측정항목이 전송되기를 바라는 페이지에 삽입할 코드를 복사 후 [완료]
속성에서 설정한 맞춤 측정항목이 표시되는 개요화면이 나타남.
목표 및 맞춤 측정기준처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만들어진 각각의 맞춤 측정항목에도 색인(슬롯번호)이 할당됨.
할당되는 색인번호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없으며, 만들어진 순서에 따라 할당됨.

맞춤 측정항목을 설정한 후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한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웹사이트 코드에 구현해야 맞춤 데이터가 수집됨.
맞춤 측정기준처럼 맞춤 측정항목은 색인-값 쌍의 매개변수로 표시됨.
색인 : 애널리틱스에서 만든 맞춤 측정항목의 색인번호
: 조회에 추가되는 측정항목
사용자가 Android 브랜드 상품 페이지를 방문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면, 코드에서 조회를 전송하고 맞춤 측정항목의 색인을 사용하여 애널리틱스의 측정항목이 증가함.

<맞춤 측정항목 계획시 유의사항 >
 측정항목이 보고서에 나타나는 방식을 고려하여 페이지에서 조회별로 특정 값의 맞춤 측정항목을 전송하거나 조회별로 각기 다른 값을 직접 지정할 수 있음.

세션 수준 측정기준(소스/매체 등)과 함께 맞춤 측정항목을 사용할 경우, 어떤 조회로 인해 맞춤 측정항목이 증가하였는지 생각하기.
맞춤 측정항목이 세션당 1회씩만 증가하기를 원하면, 그에 맞춰 데이터 수집을 구성하는 것이 좋음.

맞춤 측정항목도 이전에 수집했던 데이터에는 적용불가. 



5. 이벤트 추적을 활용한 사용자 행동 이해
이벤트 추적을 사용하면, 동영상 재생, 링크클릭, 다운로드, 탐색 등 웹사이트와 관련된 액션을 추적할 수 있음.
이를 통해 사이트 디자인과 콘텐츠에 관한 통계를 얻어 참여를 늘리는 방향으로 최적화할 수 있음.


이벤트 추적 설정 방법
이벤트 추적을 이용하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참여하고 내가 원하는 행동을 하는지를 쉽게 알아낼 수 있음.
Google 상품매장에서는 전체 탐색바의 클릭을 추적하여 사용자의 웹사이트 탐색 방식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

웹사이트에서 이벤트 데이터를 수집하려면, 추적하려는 사이트에서 개별요소에 자바스크립트를 추가해야함.
추적하여는 요소나 상태별로 별도의 이벤트 추적을 설정해야 함.
동영상의 재생 및 일시정지 시점을 모두 추적하려면 버튼의 재생 상태와 일시중지 상태에 별도의 이벤트 추적을 설정.

사용자가 이벤트 추적이 설정된 요소에서 작업을 수행하면 이벤트 추적코드에서 이벤트 조회와 함께 4개의 매개변수가 전달됨. 이벤트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정리되도록 자바스크립트에서 매개변수를 정의할 수 있음.

< 이벤트 매개변수 > 

  • 카테고리 : 추적하는 이벤트를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음. 웹사이트 - 동영상, 소셜공유 등
  • 액션 : 사용자가 이벤트를 시작할 때 한 행동. 동영상 재생버튼을 클릭하는 시점을 추적하고 있다면, 액션이 연결된 '재생'과 함께 '동영상' 카테고리를 이용할 수 있음.
  • 라벨 : 추적하는 요소를 설명하는 값(동영상의 이름 등). 선택사항. 라벨을 이용하면 이벤트 보고서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음.
  • : 숫자 값. 선택사항. 특정행동이 발생할 때의 금액을 구체적으로 지정할 수 있음. 동영상 로드 시간, 이벤트 액션의 가치 등. 
 이벤트 데이터가 보고서에 표시될 때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 액션, 라벨의 이름을 지정해야함.

Google 상품매장이 '브랜드'에 있는 'Android' 링크를 추적하기 위해 웹사이트에서 이벤트를 설정하려는 경우, 이벤트 카테고리를 '탐색'으로, 액션을 '브랜드'로, 라벨을 'Android'로 설정. 탐색은 금전적인 영향을 직접적으로 주지 않으므로 '값' 매개변수는 생략.
이벤트 추적코드가 탐색 요소에 추가되면, 이 요소와 상호작용할 때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할당된 매개변수를 전달하며, 이 내용은 이벤트 보고서에 나타남.
  • 총 이벤트 수 : 추적 대상 요소와의 총 상호작용 횟수
  • 순 이벤트 수 : 사용자가 이벤트를 실행한 횟수
사용자가 단일 세션에서 Google 상품매장의 탐색을 이용해 '가방'을 5번 클릭하면, 총 이벤트 클릭횟수가 '5'이지만, 순 이벤트 수는 '1'회임.

행동 > 이벤트 - 인기이벤트카테고리 기준으로 구성된 이벤트를 볼 수 있음.

설정한 이벤트 카테고리별로 총 이벤트 수, 순 이벤트 수, 평균값(해당하는 경우) 측정항목이 표시됨.
보고서 상단의 탐색링크를 통해 카테고리, 액션, 라벨로 이동할 수 있음.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연결된 액션이 표시됨
➡ 카테고리에서 추적한 다양한 상호작용 상태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음

액션을 클릭하면 연결된 라벨이 표시됨

이벤트를 통해 외부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떠나는 것도 추적할 수 있음
Google 상품매장 상단 탐색바를 클릭하면 팝업창으로 열리는 라이브 채팅버튼이 있는 경우 가정.
이 팝업창은 외부업체가 구현하였으며, 기본 설정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코드가 추적하지 않는 URL로 연결됨

이 경우 '외부링크' 카테고리, '라이브채팅' 액션, '홈' 라벨을 이용해 이 버튼에 대한 이벤트 추적을 설정할 수 있음. 
➡ 라이브 채팅 버튼을 어디에서 몇번 클릭했는 지 알 수 있음. 어떤 웹페이지에서 사용자가 페이지의 최적화를 위해 도움을 요청하고 작업했는지를 알 수 있음.
추적할 이벤트는 웹사이트에서의 고객 행동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정해야함.
목표가 참여 확대이면, 사용자가 사이트를 탐색해서 콘텐츠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보여주는 액션을 집중적으로 추적하는 것이 좋음.
이벤트 추적을 이용하면 웹사이트 및 전체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용자 행동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음.



평가시험2
1. 단일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을 사용하여 URL 다른 웹사이트 2개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려는 경우 설정해야 하는 기능은?

 고급 필터
 교차 도메인 추적
 이벤트 추적
 맞춤 측정기준


2. 필터는 이전에 처리된 모든 데이터에 소급 적용될 있습니다.

 
 거짓


3. 보기에서 미국과 캐나다 사용자의 데이터만 확인하려는 경우 적용해야 하는 필터는?

 필터 1: 미국 포함 > 필터 2: 캐나다 포함
 필터 1: 캐나다 포함 > 필터 2: 미국 포함
 필터 1: 미국 캐나다 포함
 필터 1: 유럽 아시아 제외


4. 보고서에서 브론즈, 골드, 플래티넘 레벨과 같은 사용자 카테고리별로 데이터를 확인하려는 경우 데이터 수집에 필요한 Google 애널리틱스 기능은?

 이벤트 추적
 맞춤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
 맞춤 필터


5.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쌍으로 연결하려면 항목에서 일치해야 사항은?

 동일한 작성자
 동일한 생성일
 동일한 보기
 동일한 범위


6. 멤버십 등급(리워드 레벨) 나타내는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 경우 적용되는 범위는?

 조회
 제품
 세션
 사용자


7. 맞춤 측정기준을 사용할 있는 보고서는?
(해당 답변 모두 선택)

 표준 보고서의 기본 측정기준으로
 표준 보고서의 보조 측정기준으로
 맞춤 보고서의 기본 측정기준으로
 맞춤 보고서의 맞춤 측정항목으로


8. 맞춤 측정기준이 활성화되면 영향을 받는 데이터는?

 맞춤 측정기준을 적용하기 전에 수집된 데이터
 맞춤 측정기준을 적용한 수집된 데이터
 속성에 있는 모든 데이터
 속성의 데이터에 영향 없음


9. 특정 웹사이트 페이지에 사용자가 게시한 댓글 수를 수집하려는 경우 설정해야 하는 기능은?

 맞춤 필터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맞춤 알림


10. 맞춤 측정항목에 적용할 있는 범위는?
(해당 답변 모두 선택)

 조회
 제품
 세션
 사용자


11. 이벤트 조회와 함께 보고서에 포함할 있는 매개변수 4가지는?

 카테고리, 액션, 라벨, 이벤트
 카테고리, 액션, 라벨, 이벤트
 카테고리, 액션, 라벨,
 이벤트, 카테고리, 액션, 라벨


12. 이벤트 추적이 실행 중인 상황에서 사용자가 세션에서 동영상을 3 시청하는 경우 기록되는 이벤트 수는?

 0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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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의 댓글

  1. 여기 저기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왔는데요 보기에서 raw data view 를 만들었는데 IP필터도 적용안되있구 트래픽이 안들어오네요 다른보기는 다 잘 들어오는데..ㅜㅜ 혹이 이런 케이스 경험 해본신 적 있으신가요? ㅜㅜ

    property(1개) -> view(5개 : pc / mobile / 전체 데이터/ raw data view / test view (현재 이렇게 view 를 나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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