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애널리틱스 계정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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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구조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애널리틱스 계정, 속성, 보기를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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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 |
비즈니스의 목표와 복잡도에 따라 여러 조직, 계정, 속성, 보기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음.
여러회사를 한꺼번에 대행하는 마케팅 대행사의 경우, 조직별로 각기 다른 계정을 사용하여 각 회사별로 조직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음 애널리틱스에서 계정을 만들면 계정에 고유한 ID가 할당됨. 이는 애널리틱스 추적코드에 표시됨. 추적코드에서 올바른 애널리틱스 계정으로 조회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활용함. 여러 애널리틱스 조직 또는 계정에 개별적으로 로그인하지 않아도됨. 계정선택기에서 조직이나 계정을 선택하거나, 관리 영역에서 현재 조직에 속한 계정을 선택할 수 있음 |
사용자 권한 |
계정, 속성, 보기 수준에서 사용자 권한을 부여할 수 있음.
보기권한은 특정 데이터에 액세스할 권한 회사의 각 부서에 해당하는 여러 하위 디렉토리로 구성된 사이트 관리자는 필터를 이용해 부서별로 여러개의 보기를 만들어 부서의 구성원에게 각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할 수 있음. |
필터를 이용하면 보고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터를 이용하면 별도의 보기를 통해 구체적인 웹사이트 디렉토리의 활동을 추적하거나 웹사이트의 하위 도메인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필터의 유형에는 '사전 정의된' 필터와 '맞춤' 필터가 있습니다.
필터의 유형에는 '사전 정의된' 필터와 '맞춤' 필터가 있습니다.
2. 보기에서 고급필터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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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터를 이용해 보고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데이터의 범위를 좁힐 수 있음.
필터를 이용해 별도의 보기를 통해 구체적인 웹사이트 디렉토리의 활동을 추적하거나, 웹사이트의 하위 도메인을 추적할 수 있음. '사전정의된' 필터, '맞춤' 필터가 있음. |
사전정의된 필터 |
3. 맞춤 측정기준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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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측정기준을 사용해 직원의 측정항목을 외부 고객과 비교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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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측정기준 |
기본 측정기준과 비슷하나, 내용과 값을 사용자가 직접 정의함.
맞춤 측정기준을 통해 비즈니스에 맞는 데이터를 선별하여 수집할 수 있음. 수집한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에서 사용자 또는 사용자 행동의 특정요소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음.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이용해 맞춤 측정기준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음. 사용자가 이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행동을 하면 맞춤 측정기준에서 해당 데이터를 포착하여 기존의 조회에 추가되는 매개변수로 전송함. 그 후 보고서에서 맞춤 측정기준을 확인할 수 있음. Google 상품매장의 경우, 맞춤 측정 기준을 이용해 사용자가 소매고객인지 또는 직원인지 판별할 수 있음. 직원이 클릭하는 특별 URL을 설정해서 내부직원임을 인식하고 직원할인을 적용. |
보고서의 맞춤 측정기준 이용 |
맞춤 측정기준은 표준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맞춤 보고서에서는 기본 측정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음.
Google 상품 매장에서 직원들과 소매 고객들 사이에 가장 인기가 있는 제품을 찾으려는 경우,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실적' 보고서에서 '사용자 카테고리'를 보조 측정기준으로 추가할 수 있음. 맞춤 측정기준은 이전에 수집했던 데이터에는 적용할 수 없음. 맞춤 측정기준을 만든 후, 처리중인 데이터에 적용하여 보고서에 나타나게 하기! 표준 애널리틱스 사용자는 최대 20개, 360은 최대 200개의 맞춤 측정기준을 만들 수 있음. |
활동완료
맞춤 측정기준의 사용을 알아보았으므로 Google 상품 매장 데모 계정으로 이동하여 2016년 9월 1일~2016년 9월 30일의 기간을 기준으로 다음 질문에 답하세요.
1. 획득 아래의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Sales Region'을 추가할 때 YouTube에서 가장 많은 신규 사용자가 유입된 지역은?
북아메리카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아시아 태평양
중앙 아메리카
2. 전환 아래의 목표 > 목표 URL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Sales Region'을 추가하고 '/registersuccess.html'을 기준으로 보고서 결과를 필터링할 때 유럽, 중동, 아프리카의 목표 달성 횟수는?
7회
52회
63회
543회
3. 전환 아래의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보고서에서 보조 측정기준으로 '사용자 카테고리'를 추가할 때 '직원' 카테고리에서 가장 높은 상품 수익을 올린 제품은?
Google 남성용 지퍼 후드티
Google 남성용 순면 히어로 반팔 티셔츠(검정색)
기프트 카드 - 50,000원
기프트 카드 - 2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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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맞춤 측정항목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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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 측정항목을 이용해 내 비즈니스에 맞는 구글 애널리틱스 측정항목을 선별해서 수집할 수 있음.
페이지에 로드된 광고의 개수, 페이지가 로드될 때 사용된 대역폭, 각 마케팅 채널에서 발생한 브랜드 페이지뷰의 총 횟수 등 |
맞춤 측정항목 설정방법 |
맞춤 측정항목도 맞춤 측정기준처럼 페이지에 구현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함.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하거나, 특정 행동을 하면 조회에 추가된 매개변수로 맞춤 측정항목이 전송됨. Google 상품매장에서 Android 브랜드의 상품을 판촉하면서 Android 상품 페이지뷰에 기여한 마케팅 채널을 확인하려는 경우, 페이지뷰 조회와 함께 실행되고 구글 애널리틱스의 맞춤 측정항목에 반영되는 추적코드르를 Android 상품페이지에 삽입. < 맞춤 측정항목 설정 방법 > 1) 관리 > 속성 > 맞춤정의 - 맞춤 측정항목 - [ 새 맞춤 측정항목 ] 클릭 2) 맞춤 측정항목의 이름 입력 후 범위 지정. (데이터가 생성되는 방식에 따라 다름) - 조회, 제품
Android 상품 페이지의 페이지별로 맞춤 측정항목이 전송되기를 원하므로 '조회' 선택 3) 형식 지정 - 정수, 통화(십진수), 시간 페이지뷰의 총계를 파악하려 하므로, 조회별로 '1'을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음. 페이지 조회가 실행될 때마다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측정항목이 '1'씩 증가함. 4) 최솟값, 최댓값 지정 실수로 너무 크거나 작은 값이 수집되어 보고서를 왜곡하는 현상이 방지됨. 여기서는 범위가 1을 초과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므로 최소값을 0, 최대값을 2로 설정. 5) 체크박스는 맞춤 측정항목을 사용하도록 선택되어 있음. 언제든지 선택해제하여 사용중지 할 수 있음. 이미 수집되고 처리된 측정항목 데이터는 보고서에 표시되지만, 측정항목이 사용중지되면 더 이상 수집되지 않음. 6) 맞춤 측정항목을 처음 저장하면 웹사이트에 삽입할 자바스크립트가 제공되는 화면으로 이동함. 맞춤 측정항목이 전송되기를 바라는 페이지에 삽입할 코드를 복사 후 [완료] 속성에서 설정한 맞춤 측정항목이 표시되는 개요화면이 나타남. 목표 및 맞춤 측정기준처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만들어진 각각의 맞춤 측정항목에도 색인(슬롯번호)이 할당됨. 할당되는 색인번호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없으며, 만들어진 순서에 따라 할당됨. 맞춤 측정항목을 설정한 후 애널리틱스에서 복사한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웹사이트 코드에 구현해야 맞춤 데이터가 수집됨. 맞춤 측정기준처럼 맞춤 측정항목은 색인-값 쌍의 매개변수로 표시됨. 색인 : 애널리틱스에서 만든 맞춤 측정항목의 색인번호 값 : 조회에 추가되는 측정항목 사용자가 Android 브랜드 상품 페이지를 방문하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하면, 코드에서 조회를 전송하고 맞춤 측정항목의 색인을 사용하여 애널리틱스의 측정항목이 증가함. <맞춤 측정항목 계획시 유의사항 > 측정항목이 보고서에 나타나는 방식을 고려하여 페이지에서 조회별로 특정 값의 맞춤 측정항목을 전송하거나 조회별로 각기 다른 값을 직접 지정할 수 있음. 세션 수준 측정기준(소스/매체 등)과 함께 맞춤 측정항목을 사용할 경우, 어떤 조회로 인해 맞춤 측정항목이 증가하였는지 생각하기. 맞춤 측정항목이 세션당 1회씩만 증가하기를 원하면, 그에 맞춰 데이터 수집을 구성하는 것이 좋음. 맞춤 측정항목도 이전에 수집했던 데이터에는 적용불가. |
5. 이벤트 추적을 활용한 사용자 행동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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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추적을 사용하면, 동영상 재생, 링크클릭, 다운로드, 탐색 등 웹사이트와 관련된 액션을 추적할 수 있음.
이를 통해 사이트 디자인과 콘텐츠에 관한 통계를 얻어 참여를 늘리는 방향으로 최적화할 수 있음. |
1 개의 댓글
여기 저기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왔는데요 보기에서 raw data view 를 만들었는데 IP필터도 적용안되있구 트래픽이 안들어오네요 다른보기는 다 잘 들어오는데..ㅜㅜ 혹이 이런 케이스 경험 해본신 적 있으신가요? ㅜㅜ
답글삭제property(1개) -> view(5개 : pc / mobile / 전체 데이터/ raw data view / test view (현재 이렇게 view 를 나눴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