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초급 - 2. 구글 애널리틱스 레이아웃

By 주디 - 4월 21, 2019


1. 구글 애널리틱스 탐색


알아보자~
< 계정 / 속성 / 보기 바꾸기 >
계정, 속성 또는 보기 설정이 여러개일 경우, 왼쪽 상단 속성 보기의 풀다운 메뉴에서 설정 클릭
계정 선택도구를 열면, 원하는 계정 / 속성 / 보기를 선택할 수 있음. 설정이름으로 검색할 수도 있음.


< 알림 아이콘 >
오른쪽 상단에 종🔔 모양 아이콘.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및 보기 알림이 표시됨.


< 알림 메뉴 >
제대로 수집되지 않는 데이터, 최적화가 필요한 설정이 포함.


< 의견, 도움말, 설정 >


물음표 : 구글애널리틱스에 의견 보내기, 도움말 검색
사용자 : 다른 구글 계정 전환, 로그아웃

< 맞춤설정 Customization > 
맞춤설적 섹션에서 비즈니스에 맞는 맞춤보고서 만들 수 있음.


< 왼쪽 탐색 메뉴 >
각 섹션에 해당하는 보고서 표시

< 실시간 보고서 Real-time > 
사용자 유입경로와 전환여부 등의 정보를 포함한 웹사이트의 사용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음


< 사용자 보고서 Audience >
연령, 성별, 유입경로, 관심분야, 참여도, 신규/재사용자 여부, 사용하는 기술 등 사용자 특성을 볼 수 있음.


< 획득 보고서 Acquisition > 
사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광고 또는 마케팅 캠페인 등)을 볼 수 있음.

  • 자연(무료검색)
  • CPC(클릭당비용, 유료검색)
  • 추천(다른 웹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 소셜(소셜 네트워크)
  • 기타(규모가 작은 트래픽 소스 그룹)



< 행동 보고서 Behavior > 
내 사이트에서 사람들이 조회한 페이지, 방문 페이지, 이탈 페이지 등 사람들의 참여 방식을 확인할 수 있음.
추가 구현에 따라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검색한 내용, 특정 요소와의 상호작용 여부까지 추적할 수 있음.


< 전환 보고서 Conversion > 
비즈니스 목표를 토대로한 웹사이트 목표를 추적할 수 있음.


< 관리 Admin >
사용자 권한, 추적코드, 보기 설정, 필터 등 설정.

<왼쪽 탐색메뉴 접기 >
탐색메뉴를 접어 보고서 넓게 볼 수 있음.




2. 개요보고서 이해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개요'보고서, '전체'보고서 두가지 종류가 있음.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
< 기간 >
모든 보고서 상단에는 기간이 표시됨.
기간을 사용하면 보고서 데이터 분석할 기간을 선택할 수 있음.

< 기간 선택기 >
기간을 변경하면 보기에 표시된 모든 보고서에 영향을 미침. 매번 기간을 조정하지 않고도 보고서간 전환 가능.
지난주, 지난달, 지난 30일과 같은 기간중에서 선택할 수 있음.
시작일, 종료일 클릭하고 캘린더에 날짜를 선택하여 특정 날짜를 지정할 수 있음.
한 달 전체를 선택하려면, 왼쪽 캘린더에서 달 이름 선택


< 기간 비교 > 
'비교 대상'을 클릭하고, 비교할 기간을 추가하여 두 기간의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음.
시간 경과에 따른 비즈니스의 변화를 확일할 수 있음.


< 세그먼트 선택기 > 
세그먼트 : 특정 데이터 세트를 보고 측정항목을 비교하는 방법.
기본 세그먼트에 주어진 기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모두 포함됨.


< 선 그래프 > 
기본적으로 선택한 기간 동안 일별 사용자 수의 데이터 지점을 보여줌


< 시간 선택기 > 
데이터 지점을 변경하여 시간별, 주별, 월별로 표시할 수 있음.
큰 데이터 세트를 볼 때 유용함. 하루의 데이터를 보는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시간별 보기로 설정


< 측정항목 선택기 >
사용자 대신 다른 측정항목 표시할 수 있음.
'측정항목 선택'을 클릭하여 이 측정항목을 같은 기간의 다른 측정항목과 비교할 수 있음.


< 그래프 주석 > 
선 그래프 하단의 작은 화살표 클릭.
그래프에 유용한 메모를 달아 데이터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추가할 수 있음.
주석을 추가하면 그래프에 작은 아이콘이 표시되며, 보기에 대한 액세스 권한이 있으면 다른 사용자도 내용을 볼 수 있음.
아래의 측정항목을 클릭하면, 위의 선 그래프에 포함된 측정항목의 데이터 지점이 표시됨.


< 측정항목 >

  • 세션 : 주어진 기간의 총 세션 수
  • 사용자 수 : 주어진 기간에 방문한 총 사용자 수
  • 페이지뷰 수 : 추적코드가 포함된 페이지가 사용자에게 표시된 총 횟수.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 포함.
  • 세션당 페이지수 : 각 세션 동안 조회된 평균 페이지수.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횟수 포함.
  • 평균 세션수 시간 : 선택한 기간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세션의 평균 길이.
  • 이탈률 : 한 페이지를 조회한 후, 추가 조치를 취하지 않고 사이트를 떠난 사용자의 비율.
  • 신규 세션수 비율 : 선택한 기간에 신규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한 세션의 비율.


< 신규 사용자 및 재사용자 >
측정항목 오른쪽에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의 비율을 보여주는 원형차트가 표시됨.


<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
 각 카테고리 상위 10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표시 됨.


< 언어 측정기준 >
잠재고객 개요 보고서에서 선택되는 기본 측정기준은 '언어'.
오른쪽 표 상위 10개의 언어가 표시됨. '국가' 또는 '도시'를 선택하여 해당 측정기준의 상위 10개 값을 볼 수 있음.






3. 전체보고서 이해하기
전체보고서는 세부적인 정보와 다양한 데이터 분석 옵션을 제공함.
전체보고서
잠재고객 개요보고서 최하단 오른쪽 [ 전체보고서 보기 ]

< 탐색 >



  • 요약 : 획득, 행동, 전환 측정항목별로 분류된 측정기준의 요약. 
  • 사이트 활용정보 : 사용자 수, 세션당 페이지 수, 평균 세션 기간 등과 같은 행동 측정항목을 보여줌.
  • 목표 : 구성할 목표 개수를 기준으로 측정항목을 보여줌. 목표를 설정한 경우에만 표시됨.
  • 전자상거래 : 전자상거래 추적을 설정한 경우, 측정항목을 보여줌.

< 기본 데이터 표 >
잠재고객 > 지역 - 위치

첫번째열에는 국가 표시되어 있음. 개요보고서에서 선택한 마지막 인구통계 카테고리.
링크 클릭하면 도시, 대륙, 아대륙등과 같은 기타 측정기준을 전환할 수 있음.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표에 다른 측정기준을 추가할 수 있음.
➡ 보조측정기준

'기기 카테고리'라는 보조측정기준을 추가하여 여러 국가에 있는 사람들이 웹사이트 방문시 사용한 기기 종류 확인가능


데이터의 첫 10개 행과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만큼의 열만 보여줌.
추가 행을 보려면 표 우측하단의 '행 표시' 풀다운 메뉴 사용하여, 표시할 행 개수를 선택하거나, 왼쪽 오른쪽 화살표를 사용하여 한 번에 10개씩 스크롤 할 수 있음. 

표에 있는 각 행을 클릭하면, 데이터가 오름차순 및 내림차순으로 정렬됨.
열 헤더에 있는 화살표는 현재 정렬하려는 열을 보여줌.
기본적으로 사용자별로 정렬함.



중요한 트래픽 세그먼트에만 초점을 맞추기 위해 데이터 표를 필터링하는 것도 유용.
표 상단 필터 입력란을 사용하여 기본 측정기준에 필터 용어가 포함된 행만 포함할 수 있음.
예를들어, 인도와 같은 특정 국가의 데이터를 확인할 때, 필터입력란에 '인도'를 입력하면, '인도'라는 용어가 포함된 세그먼트의 데이터만 표시함. 
'고급' 메뉴 사용하면 필터링에 세부적인 규칙을 적용할 수 있음.


보고서 시각화



  • 데이터 표 : 기본 시각화 옵션으로 제공됨. 잠재고객 및 획득보고서에 대해 획득, 행동, 전환 측정항목별로 분류된 데이터를 표로 보여줌.
  • 원형차트 : 사용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형차트가 만들어짐. 데이터의 전체 백분율 비교할 수 있음. 
  • 실적 : 데이터의 막대그래프를 보여줌. 개별 세그먼트를 나란히 비교할 때(트래픽이 가장 높은 국가 등)
  • 비교 : 표에 있는 각 항목이 선택한 측정항목에 대해 사이트 평균 이상 또는 이하의 실적인지 확인할 수 있는 막대그래프 보여줌. 평균 이상이면 녹색, 평균 이하면 빨간색으로 표시됨.
  • 피봇 : 비교를 위해 행과 열에 여러개의 측정기준 값을 표시할 수 있는 피봇 테이블을 보여줌. (각 방문 페이지와 기기유형에 대한 세션 수와 이탈률 등)


4. 보고서를 공유하는 방법
보고서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보고서 정보를 다운받을 수 있음.
보고서 공유 및 맞춤 설정
< 보고서 공유 >
  • 저장 : 특정보고서로 연결되는 링크를 만들 수 있음. (맞춤설정 > 저장된보고서에 저장됨)
  • 내보내기 : 보고서를 PDF, CSV등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 가능.
  • 공유 : 보고서 사본을 이메일 첨부파일로 보내고 , 정기적인 이메일 업데이트 예약 가능.
  • 수정 : 측정항목 그룹, 필터, 추가보기를 추가하여 보고서 내용을 맞춤설정 할 수 있음.(맞춤설정 > 맞춤보고서에 저장됨)

< 샘플링 >
보고서 이름 옆 녹색 체크 표시 위로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세션수 비율을 볼 수 있음.
샘플링 : 보고서를 빠르게 반환하기 위해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해야하는 경우, 수집된 데이터의 샘플만 분석. 데이터 샘플을 기반으로 정확한 수의 추정치를 반환함

보고서의 샘플링 속도를 변경하려면 풀다운 메뉴 클릭!
응답속도가 느려도 좀 더 정확한 데이터가 반환되도록 하려면 ➡ '높은 정확도'
측정항목의 정확도를 더 높이는대신 보고서가 더 빨리 생성되도록 하려면 '빠른응답'





5. 대시보드 또는 설정 자동 저장을 설정하는 방법
대시보드와 설정 자동 저장은 특정보고서로 이동하지 않고도 보고서와 측정항목을 나중에 쉽게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저장하는 방법. 
대시보드
대시보드는 유연성이 뛰어나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음.
예를들어, 여러 보고서의 요약내용을 간단히 볼 수 있는 위젯을 페이지 하나에 표시하여 사이트의 실적에 대한 개요를 만들 수 있음. 또는, 비즈니스 상태를 한 눈에 보여주는 중요한 비즈니스 측정항목 목록을 수집할 수도 있고, 여러 보고서를 나란히 비교해 볼 수도 있음.

< 새 대시보드 만들기(맞춤설정 > 대시보드) >
- [ 만들기 ] 버튼 클릭 > 빈 대시보드 / 초보자용 대시보드 선택 후 이름 지정
- 위젯추가
위젯이름 지정, 시각화 유형 선택(숫자, 타임라인, 지도, 표, 원형차트, 막대그래프) 
측정항목 추가 풀다운 메뉴를 통해 포함하려는 특정 측정항목을 검색하여 추가할 수 있음.
대시보드에 보고서 위젯을 가져온 후에, 보고서 위젯에 필터 추가할 수 있음.

< 대시보드 맞춤설정 >
대시보드 만든 후, [ 대시보드 맞춤설정 ] 클릭하여 레이아웃을 선택하여 형식 지정할 수 있음.
대시보드 내 여러 위치로 기존 위젯을 드래그앤드롭 할 수 있음. 
마우스오버하면 수정아이콘 표시되며, 이를 사용하여 보고서 위젯으로 수신되는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음. 삭제도 가능
  • 비공개 대시보드 : 해당 보기 내에 있는 현재 사용자에게만 표시. 20개 사용가능
  • 공개 대시보드 : 해당 보기에 엑세스 할 수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표시. 50개 사용가능

❗다른 사용자와 대시보드를 공유하는 경우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대시보드에 표시되는 내용을 변경할 수 있지만, 변경된 내용은 해당 사용자에게만 표시됨.
원래의 공유 대시보드는 다른 사용자가 변경할 수 없음.

< 대시보드 공유 >

  • 템플릿 링크 공유 : 다른 어느 보기에나 추가할 수 있는 대시보드 템플릿의 링크가 공유됨. (애널리틱스 데이터는 해당안됨)
  • 솔루션 갤러리에서 공유 : 구글 애널리틱스 솔루션 갤러리에 대시보드 추가해야함. 사용자가 대시보드 등 다양한 유형의 맞춤설정 항목을 공유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시보드 템플릿을 찾아 가져와 비즈니스에 맞게 맞춤설정 할 수 있음



보고서 저장
보고서를 저장하면 사용자가 보고서에 수행한 모든 맞춤설정 항목도 저장됨.
데이터 표를 필터링한 경우, 저장된 보고서 아래의 맞춤설정 영역에서 보고서에 액세스 할 때 해당 필터가 자동으로 적


평가시험 2
1. 보고서에서 기간을 비교할 사용하는 기능은?

 시간 그래프의 , , , 보기
 실시간 보고서
 기간 비교
 계정 선택기


2. '사용자' 측정항목이 측정하는 것은?

 웹사이트 방문
 특정 기간에 사이트에서 이상 세션이 실행된 사용자
 웹사이트의 홈페이지에 도달한 사용자
 웹사이트에서 이메일 뉴스레터에 가입한 사용자


3.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이탈'?

 특정 기간에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재방문한 횟수
 사용자가 홈페이지에서 종료한 세션의 비율
  사이트 종료의 비율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도달한 상호작용 없이 이탈한 방문의 비율


4.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측정기준' 해당하는 것은?

 특정 기간에 비즈니스가 창출한 수익 금액
  나은 분석을 위해 구성할 있는 데이터 세트의 속성
  기간의 데이터 비교
 잠재고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보고서


5.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측정항목'이란?

 사이트 실적을 분석하는 유용한 측정기준
 기간에 포함된 날짜
 보고서에서 비교를 위해 구분된 데이터 세그먼트
 측정기준과 쌍을 이루기도 하는 데이터 세트에 포함된 숫자


6.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보조 측정기준' 해당하는 것은?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대시보드에 추가할 있는 추가 위젯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보고서에 추가할 있는 추가 측정항목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보고서에 추가할 있는 추가 측정기준
 데이터의 영향을 이해할 있는 시각화


7. 보고서 데이터를 웹사이트 평균과 비교하는 Google 애널리틱스 시각화는?

 피봇 보기
 비교 보기
 실적 보기
 백분율 보기


8. 샘플링된 Google 애널리틱스 보고서의 데이터 양을 늘릴 있는 방법은?

 추가 필터 적용
 보조 측정기준 삭제
 샘플링 풀다운 메뉴에서 '빠른 응답' 선택
 샘플링 풀다운 메뉴에서 '높은 정확도' 선택


9. 대시보드에서 '템플릿 링크 공유' 선택하는 경우 공유되는 것은?

 대시보드만
 데이터만
 대시보드 데이터
 대시보드와 데이터 공유되지 않음


10. 대시보드가 공유되면 사용자는 대시보드 구성을 수정할 있다.

 
 거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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