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고급 - 4. 고급 마케팅 도구

By 주디 - 4월 23, 2019


1. 리마케팅 소개
리마케팅을 이용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에서 특정 잠재고객을 정의한 후, 이를 토대로 Google Ads 또는 Display & Video 360과 같은 도구에서 광고 캠페인을 타겟팅 할 수 있음.

리마케팅
내 웹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했던 사용자에게 광고 콘텐츠를 다시 보여줄 수 있는 기능.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방문했다가 구매하지 않은 경우, 리마케팅을 이용해 Google 디스플레이, 모바일 앱, Google 검색에서 이 사용자에게 관련 광고를 게재하면서 웹사이트 재방문과 구매를 유도할 수있음.

< 리마케팅 사용을 위해서는~ >
1) 속성 > 추적정보 - 데이터 수집 > 리마케팅 ON


2) Google Ads 또는 Display&Video 360 계정을 애널리틱스에 연결해야함.

리마케팅을 설정한 다음에는 구체적인 '잠재고객'을 만들어 공통된 속성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타겟팅 할 수 있음.
잠재고객은 구글 애널리틱스가 구현되고 리마케팅 추적코드가 사용중인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는 사용자의 브라우저 쿠키로 구성되어 있음.

웹사이트 리마케팅에서는 브라우저 쿠키가 사용되므로, 웹사이트에 별도로 태그를 추가하지 않고도 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음.
브라우저 쿠키를 삭제한 사용자는 사이트를 다시 방문할 때까지 생성된 리마케팅 잠재고객에서 제외됨.


< 리마케팅 사용하기 >
1) 설정 > 잠재고객 정의 > 잠재고객 > [ + 새 잠재고객 ]
2) 잠재고객 목록을 연결할 보기와 계정 선택 후 다음

미리 만들어진 잠재고객 정의 의 목록을 이용해 잠재고객을 정의할 수 있음.
잠재고객 옆 물음표에 마우스오버하면 타겟 사용자에 대한 세부정보가 표시됨.

잠재고객을 클릭하면, 이 잠재고객에 포함된 최근 7일의 추정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음.
가입기간(Membership duration)에서 사용자에게 리마케팅 광고가 게재될 수 있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음.(설정가능한 가입기간은 1~540일)

- 세그먼트 가져오기
구체적인 잠재고객을 만들려는 경우, 세그먼트를 가져올 수 있음.
[세그먼트 가져오기] 클릭 > 현재의 속성에 있는 세그먼트를 선택하거나 세그먼트 선택도구에서 바로 잠재고객 만들기.


- 새로 만들기
새 잠재고객을 처음부터 정의할 수도 있음.  잠재고객 작성도구는 '맞춤 세그먼트' 작성도구와 유사함.

Google 상품매장에서 Android 상품 페이지를 조회한 적이 있는 사용자에게 리마케팅을 할 수 있음.
옵션 > 조건(Conditions) 클릭 > '페이지에 Android가 포함된' 세션을 찾는 필터를 만듦
잠재고객 설정이 완료되면 적용 클릭, 정의한 잠재고객의 예상 사용자 수를 확인할 수 있음.


잠재고객 목록은 애널리틱스와 연결한 Google Ads 또는 Google Marketing Platform 계정에 표시됨.


구글 검색 광고의 잠재고객 목록은 등록된 사용자가 1,000명 이상이어야 사용가능.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인구통계 측정기준인 연령, 성별, 관심분야는 검색 리마케팅에서 사용되지 않음.

사용자 행동에 기반해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캠페인을 맞춤설정하여 전환을 늘려보자!


2. 동적 리마케팅 도구를 활용한 타겟팅 정확도 개선
카테고리별 속성으로 훨씬 정교하게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음.

동적 리마케팅
동적 리마케팅을 이용하면 리마케팅 광고를 훨씬 정교하게 타겟팅 할 수 있음.
사용자가 이전에 내 사이트에서 조회했던 콘텐츠 또는 제품이나 실적이 우수한 관련 콘텐츠 및 제품, 구매내역 및 인구통계에 기반해 타겟팅 할 수 있음.

Google 상품 매장의 경우, 사용자가 Google 상품매장 웹사이트에서 본 상품의 제품 ID를 수집했다가, 나중에 이 제품을 동일한 사용자에게 광고로 보여주면서 웹사이트의 재방문과 구매를 유도할 수 있음.

< 동적 리마케팅 설정 - 사전준비>
Google Ads 계정과 애널리틱스 계정 연결(광고기능 사용 설정 ON)
소매업체는 Google Ads 계정과 Google 판매자 센터 계정도 연결해야함.
* 판매자센터 : 쇼핑객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인벤토리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Google Ads 계정 연결하려면 판매자 센터에 로그인한 다음, Google Ads 고객 ID를 추가

< 동적 리마케팅 설정 >

  1. 동적 리마케팅 카테고리 속성을 찾아 맞춤 측정기준을 만든 다음, 웹사이트 태그 업데이트
  2. 동적 리마케팅용 잠재고객을 만들어야 함
  3. 동적 리마케팅 속성을 만들어야 함.
  4. Google Ads에서 동적 리마케팅 캠페인을 만들어야 함.


고객센터에서 동적 리마케팅 카테고리 속성 목록을 확인할 수 있음.

Google 상품매장은 소매업에 속하므로 소매 카테고리 속성 이용, 필수 속성과 선택 속성이 있음. 사용자가 조회한 제품, 사용자가 방문한 페이지, 조회한 제품의 총 가치를 추적하려고 하므로,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할 때 3개의 속성을 모두 사용해야함.

사용해야하는 카테고리 속성을 확인했으면, 각 카테고리 속성을 측정기준의 이름으로 사용하면서 맞춤 측정기준을 설정. -이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측정기준에 저장되는 정보를 알게됨.


맞춤 측정기준을 저장하면, 제품이 표시되는 페이지에 삽입할 추적코드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됨.
+ 제품ID, 페이지 유형, 총 가치 등의 정보를 전달할 코드를 추가로 만들어야 함.

이러한 코드를 웹사이트 페이지에 추가한 후에, 정의한 맞춤 측정기준을 이용해 동적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 수 있음.

< 잠재고객에 포함될 수 있는 사용자 >

  • 홈페이지, 카테고리 페이지, 제품 페이지를 조회한 일반 사용자
  • 내 웹사이트에서 검색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 제품 목록, 제품 세부정보를 조회한 사용자
  •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의 구매를 포기한 사용자
  • 전환에 도달한 적이 있는 사용자

이 잠재고객은 맞춤 측정기준의 세그먼트를 이용해 만들 수 있음.

페이지 태그에 카테고리 속성을 추가하고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만들면, 카테고리 속성을 기반으로 동적 속성을 만들고, 이들 속성을 Google Ads 계정에 연결해야함.

  1. 동적 속성을 만들려는 속성으로 이동
  2. 속성 > 잠재고객 정의 > 동적 속성 - [ + 새 속성 ]
  3. 업종 선택(예. 소매, 항공)
  4. 보기 메뉴에서 동적 속성 데이터가 제공되는 애널리틱스 보기 선택
  5. 대상 계정에서 동적 속성과 연결할 Google Ads 계정을 선택 후, [다음]
  6. 동적 속성에서 페이지 태그에 추가한 카테고리 속성을 선택한 후, [저장]






평가시험 4

1.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이란?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처음 방문하여 전환에 도달한 경우
 사용자에게 타겟팅 광고를 게재하여 웹사이트 재방문과 전환을 유도한 경우
 사용자가 브라우저 쿠키를 삭제하여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신규 사용자를 구분할 없는 경우
 사용자가 경쟁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


2.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리마케팅을 사용 설정하려고 먼저 사용 설정해야 하는 기능은?
(맞는 보기 모두 선택)

 광고 보고서 기능
 인구통계 관심분야
 Google Ads 또는 Display & Video 360 계정 연결
 맞춤 측정기준


3.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정의할 있는 리마케팅 잠재고객은?
(해당되는 보기 모두 선택)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
 웹사이트에서 특정 동영상을 재생한 사용자
 특정 언어를 사용하는 사용자
 Google 검색에서 제품을 검색한 사용자


4. 리마케팅에서 관련성 높은 광고를 게재할 있는 Google 서비스는?
(맞는 보기 모두 선택)

 Google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Google 사이트 도구
 모바일
 Google 검색


5. 사용자가 리마케팅 잠재고객에 포함될 있는 최대 기간은?

 120
 180
 365
 540


6. 리마케팅 잠재고객을 정의하기 위해 사용할 있는 Google 애널리틱스 데이터는?
(맞는 보기 모두 선택)

 사전 정의된 세그먼트
 맞춤 세그먼트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7. 잠재고객 목록에서 Google Ads 검색 광고 리마케팅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용자 쿠키 수는?

 100
 1000
 2000
 5000


8. 다음 사용자의 웹사이트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동적 리마케팅으로 타겟팅할 있는 사용자는?
(맞는 보기 모두 선택)

 긍정적인 제품 리뷰를 게시한 사용자
 웹사이트 검색결과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제품 세부정보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의 구매를 포기한 사용자


9. 소매업 카테고리에 동적 리마케팅을 설정할 Google Ads 연결해야 하는 대상은?

 Google 검색 센터
 Google 애널리틱스 센터
 Google 판매자 센터
 Google 고객센터


10. 동적 리마케팅을 설정할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우선적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은?

 맞춤 세그먼트
 맞춤 측정항목
 맞춤 측정기준
 맞춤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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