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초급 - 3. 기본보고서

By 주디 - 4월 22, 2019


1. 잠재고객 보고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보고서.
거주 국가, 사용언어, 사이트에 접속할 때 사용한 기술, 연령, 성별, 참여도, 충성도, 일부 관심분야 파악 가능

활성 사용자 보고서(Active Users)
'사이트 도달 범위' , '밀착도'
 사이트에서 몇명의 사용자가 어제, 최근 7일, 14일, 30일에 1회이상의 세션을 발생 시켰는지 알 수 있음.

마케팅 활동과 사이트 콘텐츠가 사용자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있다면, 각 기간의 활성 사용자 수가 늘어남.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인구통계 보고서 :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에 대한 정보 제공
관심분야 보고서 : 기술, 음악, 여행, TV와 같은 유형의 웹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

유용한 점
1) 타겟 잠재고객이 명확히 정해져 있다면 타겟 잠재고객에게 광고가 개제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음.
2) 마케팅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릴 때 참고할 수 있음.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려면 각 속성에 대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에서 광고 기능을 사용 설정해야 함.
   관리 > 속성 > 광고 기능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사용'을 설정으로 지정

활성화되면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에 성별, 연령, 사용자의 관심분야에 대한 데이터가 표시됨.
이 기능을 사용 설정한 후 데이터가 표시되려면 1~2일 기다려야 함.
사이트 트래픽이 매우 적거나 세그먼트가 너무 작으면 인구통계 보고서에 데이터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음.

지역 보고서
잠재고객 > 지역 - 위치
위치 보고서 :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사용된 IP주소를 통해 사용자의 대륙, 하위 대륙, 국가, 도시를 파악.
보고서 상단의 지역 히트맵에서 여러 측정항목 확인할 수 있음.

히트맵을 '신규 세션수 비율'로 설정하면,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신규 사용자 트래픽에 근거해 새로운 잠재시장을 발굴할 수 있음
➡ 지역별로 인지도 제고와 고객충성도 유지 중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음.

전환수(거래수)가 많지만, 트래픽 비율이 낮은 지역

➡ 미개척 시장이어서 광고를 집중해야하는 지역일 가능성이 큼.

잠재고객이 이미 많지만, 평균보다 실적이 저조한 지역.
➡ 평균보다 이탈률이 낮은 지역에 대해서는 광고 또는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음, 광고 또는 사이트의 현지어 번역이 필요할 수도 있고, 지역에 맞는 콘텐츠를 추가해야할 수 도 있음.
행동 보고서
사용자의 방문 및 재방문 빈도를 보여줌. 
- '신규방문 vs 재방문' : 획득, 행동, 전환. 목표 측정항목이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로 구분되어 제공되며,
   일정 기간에 대한 데이터 비교를 통해 잠재고객의 충성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음.
-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를 비교 분석할 때는 마케팅 활동과 웹사이트 목표를 동시에 고려.

기술 및 모바일 보고서
잠재고객이 사이트 콘텐츠를 이용할 때 사용한 기술을 파악할 수 있음.
모든 기기 및 브라우저에서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들 수 있음.

-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보고서에서 특정 브라우저를 이용할 경우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알 수 있음.
모바일 브라우저의 이탈률이 상대적으로 높으면, 콘텐츠와 탐색방식을 간소화한 모바일 버전의 웹사이트를 만들기!

- 모바일 - '개요' 보고서에서 트래픽 데이터를 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톱으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음.
사이트의 모바일 접속이 얼마나 빨리 증가했는지 알아볼 수 있음.
사용자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이동하는지를 확인하고, 그에 맞춰 개발계획을 세워야함.

- 모바일 - '기기' 보고서에서 사이트를 탐색할 때 사용한 기기에 대한 세부정보 확인할 수 있음.
휴대기기 이름, 브랜드, 서비스 제공업체, 입력선택 도구, 운영체데, 화면 해상도 등의 측정기준 확인할 수 있음.
개발자와 설계저는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기!



2. 획득 보고서
사용자가 어떻게 웹사이트에 도달하는지, 디지털 마케팅 및 광고가 이메일, 검색, 디스플레이 광고와 같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의 실적을 비교하고 품질이 가장 우수한 트래픽과 전환 소스를 찾을 수 있음.

획득 보고서 개요
매체 : 사용자를 사이트로 보내는 시스템. (자연, CPC, 추천, 이메일, 없음)

  • 자연 : 무료 검색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 CPC : 유료 검색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 추천 : 검색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웹사이트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들어온 트래픽
  • 이메일 :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트래픽
  • 없음 : 브라우저에 바로 입력하여 사이트를 바로 방문한 트래픽(소스:직접, 매체:없음)


소스 : 매체에 대한 상세정보가 제공됨.
매체가 '추천'이면, 소스는 사용자를 사이트로 추천한 웹사이트의 URL.
매체가 '자연'이면, 소스는 검색엔진의 이름.

실적이 우수한 트래픽 소스를 찾으려면, 사용자가 가장 많은 소스/매체 조합을 확인.
하지만, 사용자가 가장 많다는 것이 가장 우수한 트래픽인 것은 아님.
트래픽 소스를 통해 들어온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전환에 도달한 '고품질' 트래픽이어야 가장 좋음.
트래픽의 품질을 가장 잘 보여주는 통계는 이탈률!

- 가장 우수한 트래픽 소스는 Google 자연검색이며, 다른 소스에 비해 이탈률이 낮음.
두번째 우수한 트래픽 소스는 직접 트래픽.
세번째 우수한 트래픽 소스는 YouTube이지만, 이탈률이 높음. 세부적인 분석을 통해 문제를 파악해야함.




[ 비교 보기 ] 에서 측정항목으로 '이탈률'을 선택하면, 각 소스/매체 조합의 이탈률을 사이트 평균과 비교할 수 있음.
- YouTube 트래픽의 이탈률이 사이트 평균보다 높으므로, YouTube 트래픽이 사용자에게 가치가 있는 페이지로 연결되고 있는지 알아봐야함.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내는 소스 중에서 '자연'에 대한 통계만 조회하려면, 필터에 '자연' 입력.
Google이 무료 소스중에서 추천하는 트래픽이 가장 많고, 다른 소스에 비행 이탈률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음.
➡ Google 자연 검색에서 유입된 사용자가 가장 관련성 높은 페이지를 방문하고 있음.

트래픽을 생성한 모든 마케팅 활동의 실적 비교를 위해 필터에 'google' 입력.
자연 트래픽이 가장 규모가 큰 트래픽 소스이고, 그 다음이 Google Ads를 이용한 유료 검색 트래픽인 google/cpc임을 알 수 있음.
이를 통해 분석에 상황 정보를 가미하여 비즈니스 성공에 가장 기여한 마케팅 활동을 찾을 수 있음.

채널 보고서
채널을 기준으로 트래픽 조회.
채널 : 각 매체에서 여러 소스를 포함하는 집합.
트래픽 소스는 자연, 소셜, 직접, 추천, 디스플레이와 같은 기본 카테고리(또는 채널)로 자동 분류됨.

각 채널을 클릭하면, 해당 채널의 개별 소스가 표시됨.
소스를 다른 방식으로 분류하려면, 자체 채널 그룹을 만들어야 함.
추천 보고서
사이트와 연결된 다른 사이트를 기준으로 트래픽을 분류.

개별 추천 : 내 사이트로 트래픽을 보낸 웹페이지 찾을 수 있음.
내 사이트에서 연결된 구체적인 페이지를 찾으려면 보조 측정기준 : 방문페이지 추가.
각 페이지로 트래픽을 보낸 외부 사이트를 확인하고, 이들 사이트와 새로운 광고 파트너 관계를 맺을 수 있겠지.


3. 행동 보고서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보여줌. 사용가 조회하는 콘텐츠부터 페이지 사이를 이동하는 방법 등 
추천 보고서
< 행동 데이터를 인식하는 방법 >
➡ 웹사이트에 삽입된 자바스크립트 코드 몇 줄을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로드할 때마다 추적코드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고하는 '페이지뷰'를 생성함. '페이지뷰'를 이용해 행동 보고서의 측정항목들을 측정함. (예. '총 페이지뷰 수'는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페이지를 로드한 총 횟수를 가리킴.)

행동 > 사이드 콘텐츠
'페이지뷰 수' 측정항목 : 사이트에서 각 페이지로 조회한 빈도.
기본 설정-> 페이지 URI로 데이터가 표시됨.
    (URI : 브라우저 위치바에 나타나는 URL에서 도메인 이름 다음으로 나오는 부분)
보고서의 기본 측정기준을 '페이지 제목'으로 변경하면, 웹페이지의 HTML에 나온 제목을 기준으로 보고서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음.

'모든 페이지' 보고서 - 평균 페이지 - 머문 시간, 이탈률 : 각 페이지의 사용자 참여도를 보여줌.
이들 측정항목을 기준으로 보고서를 정렬하면, 실적이 저조하여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나 실적이 우수한 콘텐츠 찾을 수 있음.




사이드 콘텐츠 - 콘텐츠 드릴다운 보고서 : 웹사이트의 디렉토리 구조에 따라 페이지를 분류.
디렉토리를 클릭하면, 사이트에서 해당 디렉토리에 속하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음.
웹 사이트의 특정 섹션에 있는 콘텐츠의 실적으 확인하려고 할 때 유용.
원형차트 보기를 선택하면, 사이트에서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섹션을 찾을 수 있음

사이드 콘텐츠 - 방문 페이지 보고서 : 사용자가 처음 도달한 웹사이트 페이지가 표시됨. 세션에서 조회한 첫페이지.
각 방문 페이지의 이탈수와 이탈률을 모니터링 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 이탈률이 높으면, 방문 페이지의 콘텐츠가 사용자에게 관련이 없거나 흥미롭지 않다는 뜻.

사이드 콘텐츠 - 이탈 페이지 보고서 :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난 페이지를 알 수 있음.
장바구니 결제 페이지와 같이 중요한 페이지에서 사용자 이탈이 발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니,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이탈을 최소화해야함.

행동 > 이벤트 보고서 :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을 추적.
사용자가 동영상 플레이어를 클릭하거나, 링크를 다운로드한 때를 추적할 수 있음.
이벤트 추적을 이용하려면, 추적코드에 더해 다른 추적코드도 구현해야함.


평가시험 3
1. 인구통계 관심분야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보려면 어떤 설정을 사용해야 합니까?

 콘텐츠 분류
 광고 기능
 보기에 대한 사용자 권한
 인페이지 애널리틱스


2. 웹사이트 트래픽으로 잠재적인 브라우저 문제를 파악하는 가장 유용한 보고서는 무엇입니까?

 활성 사용자 보고서
 신규 방문 vs. 재방문 보고서
 브라우저 OS 보고서
 소스/매체 보고서


3. 웹사이트를 보는 사용된 휴대기기의 종류를 파악할 있는 보고서는?

 '사이트 콘텐츠' '종료 페이지' 보고서
 '사이트 콘텐츠' '방문 페이지' 보고서
 '행동' 참여도 보고서
 '모바일' 기기 보고서


4.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해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자동으로 캡처하는 트래픽 소스 측정기준은 무엇입니까?

 소스, 키워드, 캠페인 이름
 소스, 매체, 키워드
 소스, 매체, 캠페인 이름
 매체, 키워드, 캠페인 이름


5.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할 '소스'?
(해당 답변 모두 선택)

 googlemerchandisestore.com
 Email
 Google
 (direct)


6.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사용할 있는 '매체(캠페인 추적)'?
(해당 답변 모두 선택)

 organic
 CPC
 mail.google.com
 referral


7. 기본 채널 보고서에서 제공되는 '채널'?
(해당 답변 모두 선택)

 자연 검색
 기기
 디스플레이
 Direct


8. 특정 웹사이트 콘텐츠 섹션의 실적을 있는 보고서는?

 위치
 콘텐츠 드릴다운
 방문 빈도 최근 구매일
 인기 이벤트


9. 사용자가 처음으로 방문한 웹사이트 페이지를 있는 보고서는?

 이벤트 > 페이지
 모든 페이지
 종료 페이지
 방문 페이지


10.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중요한 페이지에서 이탈하는지를 확인할 사용해야 하는 보고서는?

 방문 페이지 보고서
 모든 페이지 보고서
 종료 페이지 보고서
이벤트의 페이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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