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맞춤캠페인을 추적하는 방법
|
광고 캠페인은 사용자를 웹사이트로 유도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효과적인 방법.
GA를 사용하여 Google Ads 또는 다른 플랫폼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음.
다른 플랫폼에서 마케팅 캠페인을 운영하는 경우, GA에서 캠페인 효과를 추적할 수 있도록 맞춤 캠페인 태그를 마케팅 URL에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음
|
검색엔진 결과에 게재하는 텍스트 광고, 전략적 게시자 웹사이트에 게시하는 배너광고, 고객에게 브랜드 및 제품을 알리는 소셜 미디어 또는 이메일 캠페인 등의 마케팅 캠페인이 있음.
일반적으로는 매출과 웹사이트 전환을 늘리기 위해 이러한 마케팅 활동을 조합해서 사용함.
마케팅 캠페인 추적방법 |
'캠페인 태그 추가'를 통해 추적.
캠페인 태그는 온라인 마케팅 또는 광고 자료의 URL링크에 추가하는 정보. 추적 매개변수가 앞에 들어가고, 그 다음에 등호와 광고주가 지정한 단어 1개 또는 하이픈으로 연결된 여러 단어가 들어감.
매개변수가 추가된 링크를 클릭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가 정보를 추출하고 사용자 및 사용자 행동과 마케팅 캠페인을 연결함.
➡ 이를 통해 광고주는 자신의 마케팅 활동을 통해 어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알 수 있음.
ex) Google 스토어 사이트로 연결되는 월간 이메일 뉴스레터를 Google 스토어에서 고객에게 발송하고 있는 경우 링크에 'email'이라는 캠페인 태그를 추가하면 이 뉴스레터를 통해 Google 스토어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in Google Analytics.
|
캠페인 트래픽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알려주는 태그 |
*Medium, *Source, *Campaign, Content, Term *필수캠페인 태그
🔹Medium :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에 대한 매커니즘,
- 이메일 캠페인에는 'email', 유료검색광고에는 'cpc', 소셜네트워크에는 'social'을 넣을 수 있음
🔹source : 사용자가 유입된 경로를 추적하는 태그.
- 웹페이지나 이메일의 링크가 해당됨.
- 매체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음. medium이 'cpc'(클릭당비용)이면 source는 'google', 'bing', 'yahoo'가 될 수 있고, medium이 'email'이면 source는 'newsletter'가 될 수 있다.
🔹campaign : '2015-Back-To-School', '2015-Holiday-Sale'과 같은 마케팅 이름을 추적
🔹content : 프로모션의 여러버전을 구분하는 용도로 사용.
- 광고 또는 프로모션의 여러버전 중에서 어느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알아보려고 할 때 유용. 두 버전의 뉴스레터를 비교하는 테스트를 진행중인 경우, 'v1-10dollars-off', 'v2-nopromo'와 같은 태그를 추가하면 GA에서 데이터와 연결할 뉴스레터를 구분하는데 도움이 됨.
🔹term : 유료 검색 캠페인 키워드를 추적. Bing, Yahoo!와 같은 유료검색 캠페인에 태그를 직접 추가한 경우에만 'term'을 사용.
|
2. URL 작성 도구를 활용한 캠페인 추적
|
캠페인 매개변수를 간편하게 URL에 추가하여 맞춤 캠페인을 추적할 수 있는 'URL 작성 도구'를 제공
|
URL 작성도구로 캠페인 추적 |
1) 광고 또는 캠페인과 연결할 방문 페이지의 URL입력
2) 캠페인 소스와 캠페인 매체 입력 3) 캠페인 검색어와 캠페인 콘텐츠는 선택사항 4) 캠페인 이름 작성. 검색어, 콘텐츠 이름은 원하는대로 지을 수 있음. GA에서 식별할 수 있기만 하면 됨. 5) 하단에서 'URL 생성' 클릭하면 캠페인 매개변수가 모두 추가된 링크가 생성됨.
❗태그 이름 짓는 방식
- 일반적으로는 단어 하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 여러단어 사용하는 경우, URL에 공백이 들어가지 않도록 단어 사이 _ 넣어야 함. - 태그 값을 입력할 때는 철자와 대소문자에 일관성이 있어야 함. GA에서는 대소문자 구별하므로 'PROMO1'과 'promo1'은 서로 다른 것으로 인식됨. - 배너 광고에는 'display', 이메일 캠페인에는 'email'과 같이 매체이름을 일관성있게 지어야 함. 🔹URL은 한 번에 하나씩만 만들 수 있음. 규모가 큰 캠페인에서는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자! 🔹캠페인 시작하기 전에 추적 태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것! 웹사이트 구성때문에 GA캠페인 추적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 테스트 방법 : 시크릿모드 창, 비공개 브라우징 주소란에 URL붙여넣어 작업해보기. 웹사이트 목표가 체험가입자를 늘리는 것이라면 사이트에서 가입절차 완료해보거나 쿠폰 이용해 구매해보기. 🔹실시간 보고서에서 캠페인 정보를 즉시 확인하거나, 몇 시간 후에 표준 캠페인 보고서에서 데이터 확인가능. '획득' 섹션의 '캠페인'에 있는 '모든 캠페인' 보고서에서 다양한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을 비교할 수 있음. 캠페인에서 데이터가 올바르게 수집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경우 캠페인의 이름을 필터에 입력하면, 테스트한 캠페인 클릭에 대한 개요 정보가 표시됨.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면 URL 작성 도구에 입력한 소스 및 매체 데이터 확인할 수 있음. URL에 추가한 다른 캠페인 태그를 확인하려면 '광고콘텐츠'와 같은 보조 측정기준 추가해보기. '소스/매체' 기본 측정기준의 데이터를 링크에 추가한 'content'태그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음. 보조 측정기준에서 '광고콘텐츠'를 추가하면 웹사이트 방문을 유도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찾을 수 있음. |
3. 목표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목표 측정하기
|
목표를 사용하면 보고서의 측정항목과 특정 비즈니스 목표를 연결할 수 있음.
데이터를 활용하여 비즈니스 목표의 달성 여부를 파악 |
GA에서 목표 설정하기 |
비즈니스 목표 : 광고주가 웹사이트에서 발생하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행동.
전환 : 사용자가 비즈니스 목표에 도달하는 순간. 뉴스레터 신청, 제품 구매 등 🔹목표 : 전환을 추적하기 위한 기능. 목표를 설정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전환과 관련된 측정항목을 생성함. 예) 총 전환수, 전환에 도달한 사용자 비율 등의 측정항목 >>전환율 목표를 설정하면 '목표 유입경로' 설정 가능. 🔹목표 유입경로 : 목표 도달에 필요한 여러 단계의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기능. 사용자가 전환과정에서 이탈한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음. - 전자상거래 비즈니스에서는 사용자가 여러단계로 구성된 결제과정을 완료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목표 및 유입경로를 사용. - 기타 비즈니스에서는 뉴스레터 가입, 연락처 작성, 페이지 탐색, 특성 세션에서 조회된 페이지 수, 사이트에 머문 시간 등 추적 🔹목표를 사용하려면 목표를 설정할 보기의 관리자여야 함. 목표는 보기당 최대 20개까지 설정가능.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추적하려는 정보를 정하기 (전자상거래 스토어인 경우 결제 완료를 추적하는 것이 좋겠지) 사용자가 결제 확인 페이지에 도달하는 모든 순간을 목표로 설정하고, 유입경로 시각화를 설정해서 확인 페이지까지의 경로에서 사용자의 이탈이 발생하는 지점을 찾을 수 있음. 🔹목표에서는 실제 수익을 추적하지 않으며, 목표의 각 단계에서 사용자가 도달한 위치와 사용자가 이탈한 지점만 추적함. 🔹유입경로 시각화를 만들어서 목표 달성을 추적하는 것은 선택사항, 기능 이용시 전환 경로의 각 단계에 대한 세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목표 설정 |
관리 > 보기 > 목표 >> 새 목표 클릭
1⃣Goal Setup
🔹템플릿 (Goal Septup) : 상품구매 (Buy merchandise)2⃣Goal Description
🔹목표이름 (Goal Description) : 결제완료
🔹목표슬롯 ID (Goal slot ID)
- 각 목표에서는 1~20의 번호 중 하나가 '목표슬롯 ID'로 사용됨.
- 목표슬롯 ID를 이용하면 목표를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음.
- 항상 지금 사용하는 슬롯이 기본 슬롯으로 설정됨.
- 첫번째 목표를 만드는 경우, 목표슬롯 ID는 1이 되지만, 하나로 묶으려는 목표가 있다면 다른 슬롯 선택할 수 있음.
🔹목표 유형(Type) 선택 - 각 유형은 구체적인 사용자 액션에 의해 실행됨
도착(Destination) :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감사 페이지와 같은 특정 페이지에 도달하는 것
시간(Duration) : 사용자의 세션시간
페이지수 또는 화면수(Page/Screen per session) : 사용자가 한 섹션에서 조회한 페이지의 수
이벤트(Event) : 사이트에서 추적할 구체적인 액션.
유입경로 시각화 만드려는 경우에는 '도착(Destination)' 유형의 목표에만 사용가능
🔹도착(Destination) 입력란에 '주문완료' 페이지의 도착 URL 입력.
- 도착 URL이란, 사용자가 전환에 도달했을 때 나타나는 페이지의 URL.
- URL 전체 입력하는 것 보다는 도착 페이지 URL에만 있는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좋음.
다른 페이지 URL에는 없고, 주문 완료 페이지URL 에만 있는 'SubmitOrder'입력
같음(Equal) 선택 시, 이 목표에 대한 전환데이터 표시되지 않음.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 선택하여 이 앞에 다른 URL이 들어갈 수 있음을 알려줘야함. (포함 개념)
재확인(Re-verify) 클릭하면, 0이 있던 자리에 전환율(1.71%)이 표시됨. 데이터 추적이 가능하게 된 것임.
🔹목표값(Value) : 전환 목표에 금액을 지정하는 경우, 값(Value) 스위치를 설정(ON)으로 놓고, 각 전환의 가치에 해당하는 금액을 입력.
각 전환이 비즈니스에 일정한 금액의 가치가 있을 때만 사용.
ex) 뉴스레터 신청 1회가 비즈니스에 1달러의 가치가 있다면 목표가치를 1으로 설정.
(지금은 주문완료 추적하고 있고, 각 주문의 금액이 다르므로 값 항목을 '해제'로 설정. 구매에서 발생하는 실제수익을 추적하려면 전자상거래 추적을 사용설정해야함)
🔹목표 유입경로(Funnel) : 설정을 확인한 후 유입경로 스위치를 설정(ON)으로 변경하여 유입경로 단계를 추가
- 각 유입경로 단계는 사용자가 목표 달성을 위해 웹사이트에서 해야하는 액션을 나타냄.
(이 경우에는 사용자가 결제와 구매를 위해 거쳐야하는 각 페이지의 URL 입력)
- 유입경로의 각 단계에 이름을 붙이고 각 URL의 고유한 정보를 입력
- 목표 달성에서 반드시 필요한 단계이면 해당 단계의 '필수(Required?)' 여부 스위치를 '예'로 설정.
(예를들어 첫번째 단계에서 유입경로에 들어온 사용자만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 나타나게 하려면 첫번째 단계를 필수단계로 설정)
❗일부단계를 필수단계로 설정해도 전환보고서의 목표달성 횟수는 달라지지 않음. 필수단계는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서만 보고됨.
- 저장을 클릭하면 목표 목록에 설정한 목표가 나타나게 됨.
|
목표 측정항목 보기 |
🔹목표 측정항목 보기 : 보고서 보기 > 전환(Conversions) > 목표(goals) > 개요(Overview)
이제 잠재고객 보고서나 획득보고서와 같은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에서 목표데이터 확인할 수 있음
🔹유입경로 시각화보고서 : 보고서 보기 > 전환(Conversions) > 목표(goals) >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Funnel Visualization)
- 아래로 스크롤하면 유입경로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사용자 활동과 각 단계를 통과한 사용자의 수를 확인할 수 있음
- 사용자 이탈이 급증한 지점이 있으면, 해당 단계를 자세히 확인하자. 이 단계에 기술적인 문제가 있어서 사용자의 이동을 방해하고 있을 수 있음.
|
5. Google Ads 캠페인을 측정하는 방법
|
Google Ads를 사용하면 Google 웹 서비스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애널리틱스 계정을 Google Ads와 연결하여 광고 캠페인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자동 태그 추가 |
- 애널리틱스 계정과 Google Ads 계정을 연결하면, 두 시스템간의 캠페인 데이터가 공유되지만 이 경우에도 캠페인 추적을 사용해야 함.
- URL 작성도구를 이용해 Google Ads URL에 캠페인 추적태그를 직접 추가할 수 있지만,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
- 자동 태그 추가를 사용해야 특정 Google Ads 측정기준을 애널리틱스로 가져올 수 있음.
Google Ads 측정기준
- 검색어 검색유형 ➡ Google Ads 키워드와 사용자 검색어가 일치하는지 보여줌- 광고그룹 ➡ 키워드/광고 및 클릭에 연관된 광고그룹을 보여줌 - 도착 UR L➡ 광고에 구성된 Google Ads 도착 URL을 보여줌 - 광고 형식 ➡ 광고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인지 설명함. - 광고게재 네트워크 ➡ 광고를 게재하는 데 사용된 네트워크를 보여줌 - 게재위치 도메인 ➡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서 광고가 게재된 도메인 - Google Ads 고객 ID ➡ Google Ads 계정에 할당된 고유한 ID 이 모든 데이터를 활용하여 Google Ads 캠페인의 실적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음. 예를들어 광고 형식 측정기준을 사용하여 광고 형식별 실적을 신속하게 비교할 수 있음. 검색유형에 따라 키워드의 실적을 분석하여 키워드 검색 유형 전략을 구체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음. 추가 측정기준 및 보고기능은 애널리틱스와 Google Ads 계정을 연결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음. |
캠페인 |
획득(Acquisition) > Google Ads > 캠페인(Campaigns )
캠페인 보고서에서 Google Ads 캠페인의 실적을 확인할 수 있음.
이 보고서에서는 Google Ads 캠페인이 Google Ads에서 지정한 이름으로 표시됨.
- 보고서 상단에서 데스크톱, 모바일, 태블릿을 선택하면 기기별 실적을 확인할 수 있음.
- 획득(Acquisition) 측정항목에서 각 캠페인의 클릭수와 총 클릭비용 확인 가능. CPC에는 클릭 1회의 평균비용이 표시됨.
- 행동(Behavior) 아래에서 각 캠페인의 사용자 참여도를 볼 수 있음
- 전환(Conversions) 수를 기준으로 전환율, 실제 목표달성 횟수 및 풀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Google 광고 캠페인에 대한 궁극적으로 가치가 있었던 전환 수를 확인할 수 있음
- Google 검색 페이지에서 광고가 게재되는 위치를 확인하려면 보조 측정기준에서 '광고 슬롯' 추가
검색페이지에서 광고 상단과 측면 중 어디에 게재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음.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캠페인 이름을 클릭하고 광고 그룹을 조회
|
키워드 |
획득(Acquisition) > Google Ads > 키워드(Keywords)
이 보고서를 보면 키워드와 개별광고의 실적을 알 수 있음.
- 어떤 키워드를 통해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지만 이탈률이 높다면, 광고가 관련성 낮은 방문 페이지로 연결되고 있을 가능성이 큼
- 키워드의 전환율이 높지만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가 적다면, 이 키워드의 입찰가를 높여서 광고가 더 자주 게재되고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도록 만드는 것이 좋음.
- 보조 측정기준에서 '기기 카테고리'를 추가하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를 방문할 때 사용한 기기 유형을 기준으로 키워드 분류할 수 있음.
|
입찰가 조정 |
획득(Acquisition) > Google Ads > 입찰가 조정(Bit Adjustment)
사용자의 기기, 위치, 시간을 기준으로 키워드 입찰가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Google Ads 기능.
- Google 스토어에서 연말연시에 임시 매장을 열었다면, 영업시간에 매장의 3마일 이내에 있는 휴대기기에서 광고 노출이 늘어나도록 입찰가 조정을 설정할 수 있음
- 캠페인에서 설정한 입찰가 조정의 Google Ads 실적을 분석할 수 있음.
표 상단에 있는 선택 도구를 이용하면 캠페인 실적을 기기, 위치, 시간 및 리마케팅 목록을 입찰가 조정을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음
- 캠페인의 입찰가 조정과 측정항목을 모두 확인하려면 목록에서 캠페인 이름 클릭
|
우헤헤 초보 수료했따!!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