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고급 - 1. 데이터수집 및 처리

By 주디 - 4월 21, 2019



1.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수집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비즈니스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원리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은 데이터 수집할 웹사이트 페이지에 삽입되는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부터 시작됨.
추적코드의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용자 상호작용을 추적하는 것.
사용자 상호작용은 페이지 로드, 동영상 재생버튼, 링크 클릭 등이 있음.

애널리틱스 추적코드에서는 추적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이 사용되며, 보고서에 이 도메인이 '사이트'로 지정됨.
추적코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와 관련된 하위 도메인의 쿠키를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설치함.
기본적으로 단일 웹사이트 URL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의 트래픽을 쉽게 추적할 수 있음.

'조회' 분석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상호작용이 발생할 때마다 애널리틱스 추적코드가 '조회'를 애널리틱스로 전송함.
'조회'는 사용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의 매개변수가 있는 URL문자열.

➡ URL문자열을 분석해보면 조회를 실행한 사용자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가 애널리틱스로 전송됨
  • 사용자 브라우저에서 설정된 언어
  • 사용자가 조회 중인 페이지의 이름
  • 사용자가 사용하는 기기의 해상도
  • 조회를 올바른 애널리틱스 계정과 연결하는 애널리틱스 ID
사이트 및 추적 대상과의 사용자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짐.
조회에는 임의로 생성된 사용자 식별자 정보도 포함됨.
➡ 이를 바탕으로 애널리틱스가 신규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음


< 일반적인 조회의 유형 >
  • 페이지뷰 조회
  • 이벤트 조회
  • 거래 조회
🔹페이지뷰 조회 
추적코드가 삽입된 웹페이지가 로드될 때 실행 됨.
애널리틱스로 전송되는 조회 중에 가장 일반적인 유형.
추적코드가 삽입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열 때마다 새로운 페이지뷰 조회가 전송됨.

🔹이벤트 조회
사용자가 웹사이트의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하는 매 순간을 추적할 수 있음.
사용자가 동영상 재생 버튼, 특정 URL 또는 회전식 제품 목록을 클릭하는지 추적할 수 있음.
이벤트 조회를 통해 URL에서 이벤트 액션, 카테고리, 라벨, 값 등 4개의 데이터 매개변수가 전송됨.
이러한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보고서에서 내 웹사이트에 해당하는 상호작용을 분류할 수 있음.

🔹거래 조회(전자상거래 조회)
구매한 제품, 거래 ID, 재고 보관 단위(SKU)와 같은 전자상거래 구매 관련 데이터를 애널리틱스로 전송할 수 있음.
애널리틱스에서 향상된 전자상거래를 설정하면, 장바구니에서 제품이 추가 또는 삭제되었는지에 관련없이 제품 카테고리와 같은 추가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조회한 횟수도 전송할 수 있음. 

좋아요, 공유, 트윗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소셜 조회' 등의 추가 조회를 이용하여 페이지 시간을 보고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페이지뷰, 이벤트, 거래 조회를 가장 많이 사용함.

애널리틱스에서는 일부 정보(예: 언어, 페이지 제목) 외에 추가 정보(예: IP주소, 서버 로그 파일, 기타 광고 게재 데이터)를 이용하는 데이터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음. 
이와 같은 추가 정보를 이용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음.
  • 사용자의 위치
  • 사용자의 브라우저, 운영체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세부정보
  • 사용자의 연령 및 성별
  • 사용자를 사이트로 추천한 소스/매체
조회에서 전송되거나 추가 데이터와 함께 확대되는 매개변수 중 상당수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를 구성하는 측정기준으로 전환됨.
측정기준은 구체적인 '국가' 나 '기기 유형'에 대한 측정항목처럼 측정항목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

조회가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되고 추가 데이터와 결합되면 애널리틱스 서버에서 이들 정보가 모두 처리될 수 있음.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 보고서와 데이터의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2. 사용자 및 세션 분리하기
추적 코드가 조회 데이터를 전송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감지된 다른 사용자 정보를 추가한 후 데이터를 보고서로 처리함.
데이터 수집과 관련하여 정확한 결정을 내리려면 데이터가 처리되는 방식을 알아야함!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
웹사이트 데이터 수집은 데이터 수집할 웹사이트 페이지에 삽입되는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부터 시작됨.
추적코드의 목표는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모든 사용자 상호작용을 추적하는 것.
사용자 상호작용은 페이지 로드, 동영상 재생버튼, 링크 클릭 등이 있음.

애널리틱스 추적코드에서는 추적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이 사용되며, 보고서에 이 도메인이 '사이트'로 지정됨.
추적코드가 설치되어 있으면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와 관련된 하위 도메인의 쿠키를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설치함.
기본적으로 단일 웹사이트 URL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의 트래픽을 쉽게 추적할 수 있음.



3. 구성설정 적용하기
데이터의 처리방식을 결정하는 데이터 구성 규칙을 설정할 수 있음. 데이터 필터, 목표, 데이터 분류,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데이터 가져오기 등의 기능을 구현하여 보고서에서 데이터를 더욱 세밀하게 정의하고 분석할 수 있음.

데이터 필터
보기에서 특정 데이터를 제외하거나, 특정 데이터만 포함하거나, 처리중인 데이터를 수정하는 필터를 설정.
비즈니스 니즈와 관련이 있는 데이터를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음.

필터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처리중인 데이터에 적용되는 '규칙'
'필터유형'과 일치하면 필터가 데이터에 적용되며, 일치하지 않으면 적용되지 않음,

< 필터 사용이 필요한 경우 >
1) 보기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변환하려는 경우
   - 특정 국가에 대한 데이터만 보여주는 보기에서는 특정 국가의 데이터만 포함하도록 설정
2) 고객 데이터에 대한 보기에서 내부직원 트래픽 제외하는 경우


목표

  • 1) 도착(페이지뷰) 목표 :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
  • 2) 이벤트 목표 : 이벤트로 정의된 특정행동이 실행되는 것이 목적
  • 3) 기간 목표 : 세션이 일정시간 이어지는 것이 목적
  • 4) 세션당 페이지수 또는 화면수 목표 : 사용자가 한 세션에서 일정 수 이상의 페이지를 조회하는 것이 목적 


-대부분, 도착(페이지뷰) 목표, 이벤트 목표를 주로 사용
- 구성한 목표별로 세션당 전환이 한번만 집계됨
   PDF 다운로드라는 이벤트 목표를 정의한 경우, 동일한 세션에 PDF를 다섯번 다운로드해도 전환 1회로 집계됨.

데이터 처리중에 목표의 조회 데이터를 감지하면서 목표달성, 목표가치(지정한경우), 목표전환율을 계산하며, 이들 통계가 보고서에 포함됨.

마지막 캠페인, 검색 또는 사용자를 추천한 광고가 전환 및 전자상거래에 기여했다고 간주함.

채널 그룹 및 콘텐츠 분류
수집한 데이터를 표준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가 아닌 다른 방식으로 구성하고 싶은 경우 채널그룹을 이용.
채널 그룹을 이용하여 맞춤 채널로 분류할 수 있으며, 콘텐츠 분류를 이용하면 웹사이트 구성에 따라 보고서에서 측정항목을 통합할 수 있음.

맞춤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맞춤 측정항목을 이용하면,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그룹을 지정한 후 이를 보고서 전체에서 측정기준으로 적용할 수 있음.

< 맞춤 측정기준 >
표준 보고서에서 이차적 측정기준으로, 맞춤 보고서에서 기본 측정기준으로, 세그먼트로 사용할수 있음.

< 맞춤 측정항목 >
표준 측정기준이나,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전정의 측정항목으로 측정할 수 없는 맞춤 측정기준을 통해 수집할 수 있음.

자체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업로드 할 수 있음.
자체 데이터에는 조회 데이터, 맞춤 측정기준이나 맞춤 측정항목에 저장된 확장 데이터, 업로드된 측정항목을 요약할 수 있는 요약데이터가 있음.
일반적으로 이 정보는 오프라인 비즈니스 도구(콘텐츠 관리 시스템,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에서 텍스트 파일로 내보내는 정보

데이터 가져오기
< 데이터 가져오기 >
웹사이트에서 수집한 조회 데이터와 오프라인 데이터를 결합할 수 있음.
자체 비즈니스 데이터를 포함시키면 더욱 풍부하고 통찰력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겠지.

비즈니스용으로 수집하는 데이터를 맞춤설정할 때 구성할 수 있는 기능임.
데이터가 처리되려면 데이터 구성 규칙을 설정해야 함.

데이터 처리가 완료된 후에는 해당 데이터의 구성 설정을 소급해서 적용할 수 있음.



4. 데이터 저장하기 및 보고서 만들기
마지막 처리 단계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보고서로 빠르게 집계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보고서의 신속한 생성을 위해 데이터 저장하기
데이터에 구성 설정이 적용되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데이터를 측정기준으로 변환하고, 이와 연결된 측정항목을 계산하며, 신속한 검색이 가능하도록 자체 통합 데이터베이스 표에 각 측정항목을 저장함.

위치, 기기유형, 브라우저 유형 등의 데이터를 수집할 때는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성하는 측정기준으로 데이터를 변환함.

모든 보고서에서는 측정기준별로 측정항목 여러개가 연결 됨. (측정기준 행 / 측정항목 열)
(목표나 향상된 전자상거래 같은 구성을 설정하면 측정항목도 포함됨)

측정항목을 두가지 방식으로 집계함.

  • 통합 집계(총 세션 수, 사용자 수, 페이지뷰 수)
  • 구체적인 측정기준에 따라 집계 (세션수, 국가당 신규 사용자 수)

집계는 수집한 데이터를 사용자 또는 세션으로 분류하는 데이터 처리 중에 진행된 계산을 기반으로 함.

< 주요 측정항목의 집계 방식 > 

  • 페이지에 머문 시간 : 페이지뷰 조회 시각을 다음 페이지뷰 조회 시각에서 빼서 계산
  • 세션당 페이지 수 : 사용자가 세션에서 발생시킨 순 페이지뷰 조회수의 평균값
  • 평균 세션 시간 :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나거나 세션의 제한 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첫 번째 조회부터 마지막 조회까지 이어진 평균 시간.
  • 이탈률 : 세션시간이나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사이트에서 두 번째 상호작용 없이 상호작용을 한 번만 발생시킨 사용자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계산됨. 이탈이 발생하면, 이 방문의 페이지뷰에 할당된 세션시간과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0이 됨.
데이터 처리 중에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생성할 때,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이 데이터에 적용되는 범위를 정해야함.
단일조회에 대한 데이터를 구성하는 측정기준도 있고, 전체세션이나 개별 사용자의 데이터에 적용되는 측정기준도 있음.

< 측정기준 , 측정항목에 적용되는 범위 > 
  • 조회 수준 (Hit level)
  • 세션 수준 (Session level)
  • 사용자 수준 (User level)
데이터를 처리할 때, 각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에 적용할 범위를 정함. 범위가 동일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만 쌍으로 연결할 수 있음.

'페이지 제목'과 같은 '조회 수준' 측정기준을 '총 세션수'와 같은 '세션수준' 측정항목과 연결하는 것은 
'페이지 제목'이 조회가 발생할 때마다 변경되지만, '세션수'는 각 세션이 완료될 때 변경된다는 점에서 논리적으로 불가능.

표준보고서에서 범위가 동일한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은 자동으로 연결되지만, 
직접 만든 맞춤 측정 기준과 맞춤 측정항목의 범위는 수동으로 설정해야함.


측정기준과 이에 연결된 측정항목을 정하면, 계정에서 고유속성ID와 필터링되지 않은 원본 데이터를 연결함.

생성된 보고서 보기별로 필터 및 구성 설정이 적용된 데이터가 '통합' 데이터 표에 추가되며, 이 표에서는 매일 데이터 처리가 이루어짐. 통합 표는 표준보고서를 신속하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됨.

보조 측정기준과 같은 기능을 이용하거나,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서 더욱 세부적으로 맞춤설정된 보고서를 만들 수 있음.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데이터의 통합표가 있는지 확인하여, 없으면 원본 세션 데이터로 돌아가서 즉시 보고서를 처리하고 통계를 계산함.

일부 경우에는 포함시킬 데이터가 너무 많아서, 보고서에서 수집된 모든 데이터를 계산하지 않고 데이터의 샘플을 보여줌.

일반 사용자의 경우, 보기 수준이 아닌 속성 수준에서 샘플링이 발생함.
보기 수준의 필터가 적용되기 전인 속성 수준에서 샘플 집합이 정해짐.
필터가 적용된 보기에서는 샘플링으로 인해 세션수가 실제보다 적을 수 있음.
(애널리틱스 360은 샘플링이 보기수준에서 발생하므로, 보기 필터가 샘플 크기에 영향을 주지 않음)


수집되고 처리되는 데이터는 변경할 수 없음!
보기에서 데이터를 제외하는 필터를 설정한 경우, 데이터 처리중에는 이 보기의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영구적으로 삭제되며 복구되지 않음.

애널리틱스의 데이터 처리가 완료되면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분석할 수 있음.
API를 이용해 애널리틱스 데이터에 액세스하여 자체보고서 도구를 만들거나 데이터를 추출하여 타사 보고서 도구로 보낼 수 있음.



5. 측정계획 수립하기
측정 계획을 사용하면 비즈니스 목표를 측정하고 구현할 설정을 결정하기 위해 수집해야 할 데이터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음.

측정계획을 만드는 방법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할 데이터와 설정할 기능을 정하려면 비즈니스의 측정 전략을 명확하게 수립해야함.

  • 거시전환 : 광의의 비즈니스 목표. 웹사이트에서 사용자가 하는 행동 중에 비즈니스의 목표를 충족하는 핵심행동(구매)
  • 미시전환 : 거시 전환에 근접하도록 유도하는 행동. 사용자를 기본 목표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협의의 목표(이메일 쿠폰 신청, 신제품 알림 신청)


< 비즈니스별 거시전환과 미시전환 >
전자상거래 사이트 : 뉴스레터 신청 / 제품 구매
리드 생성 사이트 : 소셜 미디어 사이트 팔로우 / 연락처 작성
콘텐츠 게시자 : 기사 클릭 / 일정량의 콘텐츠 참여
온라인정보 및 지원 사이트 : 지원 도움말 평가 / 문제해결을 위한 지원안내 과정을 끝까지 따라가는 것

일반적으로 거시전환을 이용하면 다양한 전략을 지원하는 여러 전술을 측정할 수 있음.
미시 전환수는 거시 전환으로 이어지는 사용자 행동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측정항목.

거시 전환수와 미시 전환수를 파악하고 비즈니스 측정 계획을 세우면, 이들 측정항목을 수집하기 위해 애널리틱스를 설정할 방법을 정할 수 있음.
측정계획 예시
< 비즈니스 목표 >
Google 브랜드를 홍보하는 상품 판매
< 전략 >
고객을 Google 상품매장 웹사이트로 연결해 Google 브랜드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온라인 광고 캠페인 생성
 < 세부전략 >
Android 브랜드 상품추천 늘리기
< 세부 전략 >
 Android 브랜드 상품 수익 늘리기
 < 핵심성과지표(측정항목) >
KPI: Android 브랜드 상품 추천 늘리기​
KPI: Android 브랜드 상품 페이지를 방문하는 신규 사용자 늘리기​
KPI: Android 브랜드 상품 페이지뷰 늘리기​
고객인지도 확인
< 핵심성과지표(측정항목) >
KPI: 전환율 늘리기​
KPI: 총 거래 늘리기​
KPI: 총 상품 수익 늘리기
수익증가 측정
 세그먼트(측정기준) >
고객 인구통계
고객 인구통계는 Android 브랜드 상품 페이지를 방문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사용자를 이해
트래픽 소스
트래픽 소스는 사용자가 유입되는 경로를 이해
기기 유형
기기 유형은 기기별로 사이트를 최적화
사용자 카테고리
사용자 카테고리는 외부 고객과 비교해 Google 직원에게서 발생한 트래픽 구매를 파악


평가시험1
1. 도메인이 다른 여러 페이지에 기본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설치한 경우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 세션 수를 각각 별도로 집계합니다.

 
 거짓


2.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보고를 위해 데이터 매개변수를 전달하는 URL 일컫는 명칭은?

 태그
 조회
 측정기준
 측정항목


3.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서 애널리틱스로 페이지뷰 조회를 전송하는 경우는?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할 때마다
 사용자가 상품을 장바구니에 추가할 때마다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수행할 때마다
 사용자가 웹페이지를 로드할 때마다

4. Google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에서 애널리틱스로 이벤트 조회를 전송하는 경우는?

 사용자가 페이지뷰 추적을 사용하는 액션을 수행할 때마다
 사용자가 예약 사이트에서 예약을 때마다
 사용자가 캘린더에 이벤트를 추가할 때마다
 사용자가 이벤트 추적을 사용하는 액션을 수행할 때마다


5. Google 애널리틱스가 신규 사용자와 재사용자를 구분하는 사용하는 것은?
(해당 답변 모두 선택)

 브라우저 쿠키
 인공 지능
 임의로 할당된 고유 식별자
 순차 고유 식별자


6. 사용자가 브라우저에서 애널리틱스 쿠키를 삭제하는 경우 결과는?
(해당 답변 모두 선택)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에게 애널리틱스 쿠키를 설정하도록 알림
 애널리틱스가 추적 코드로 과거에 수집된 데이터와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연결하지 못함
 다음에 브라우저에서 추적된 페이지를 로드할 애널리틱스가 고유 ID 브라우저 쿠키를 설정함
 애널리틱스가 재방문자를 자동으로 인식함


7. 기본적으로 Google 애널리틱스는 여러 세션에 걸쳐 다양한 브라우저와 기기에서 재방문하는 재사용자를 인식할 있습니다.

 
 거짓


8. Google 애널리틱스의 세션 시간은 기본적으로 분인가?

 5
 15
 30
 60


9. 판매 시점 시스템(POS) 같은 연결 기기에서 Google 애널리틱스로 데이터를 전송하려는 경우 사용해야 하는 기능은?

 데이터 가져오기
 브라우저 쿠키
 네트워킹 프로토콜
 측정 프로토콜


10. 이벤트 목표가 동영상 재생으로 정의된 경우 같은 세션에서 해당 동영상을 3 재생 Google 애널리틱스에 기록되는 목표 전환수는?

 1
 2
 3
 4


11. 다음 Google 애널리틱스의 목표 유형은?
(해당 답변 모두 선택)

 도착 페이지
 장바구니
 세션당 페이지수/조회 화면수
 기간


12. 필터를 사용하여 데이터가 보기에서 제외된 경우 30 이내에 복구될 있습니다.

 
 거짓


13. 다음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 사용할 있는 범위는?

 이벤트 수준, 세션 수준, 거래 수준 범위
 위치 수준, 기간 수준, 사용자 수준 범위
 조회 수준, 세션 수준, 사용자 수준 범위
 이벤트 수준, 기간 수준, 거래 수준 범위

14. 측정 계획을 정의할 맞는 순서는?

 비즈니스 목표 > KPI > 주요 액션
 KPI > 주요 액션 > 비즈니스 목표
 주요 액션 > KPI > 비즈니스 목표
 비즈니스 목표 > 주요 액션 > KPI


15. 측정 계획에서 거시 전환이란?

 비즈니스 성공을 측정하는 사용하는 측정항목 데이터
 사용자가 수행하는 주요 웹사이트 액션으로, 지정한 비즈니스 목표와 일치하는
 사용자가 수행하여 주요 액션으로 연결되는 보조 웹사이트 액션

 측정 작업을 위한 Google 애널리틱스의 단축키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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