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기본보고서 - 잠재고객 보고서

By 주디 - 4월 06, 2019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 ]
사용자의 특징 파악. 거주국가, 사용언어, 사이트에 접속할 때 사용한 기술, 연령, 성별, 참여도, 충성도, 일부 관심분야 확인 가능.



[ 활성 사용자 보고서 ]
사이트에서 몇명의 사용자가 어제, 최근 7일, 14일 또는 30일에 1회 이상 세션을 발생시켰는지 알 수 있음. 
>> "사이트 도달범위", "밀착도"

마케팅 활동과 사이트 콘텐츠가 사용자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있다면, 각 기간의 활성 사용자가 늘어남.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

- 인구통계 : 사용자의 연령, 성별

- 관심분야 : 웹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선호도


* 왜 유용할까요?
1. 타겟 잠재고객이 명확히 정해져 있다면, 타겟 잠재고객에게 광고가 게재되고 있는지 알 수 있음.
2. 마케팅 및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릴 때 참고할 수 있음.

**주의
데이터가 표시되려면 각 속성에 대한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에 광고 기능을 설정해야 함
[관리] 탭 > [속성] - 속성설정 > [광고기능] - '인구통계 및 관심분야 보고서 사용'을 "설정"으로 지정
- 사용으로 설정한 뒤, 보고서에 데이터가 표시되려면 1~2일 기다려야함.
- 사이트 트래픽이 매우 적거나, 세그먼트가 너무 작으면 인구통계 보고서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음.

[ 지역 보고서 ]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사용된 IP주소를 통해 대륙, 하위 대륙, 국가, 도시 파악 가능.

보고서 상단 지역 히트맵에서 여러 측정항목 확인
'새로운 세션 %'로 설정시, 웹사이트로 유입되는 신규 사용자 트래픽에 근거해 잠재시장 발굴할 수 있음.
이를 통해 지역별로 인지도 제고와 고객 충성도 유지중 무엇에 집중할 지 알 수 있음.



표에서는 전환수(또는 거래수)가 많지만 트래픽 비율이 낮은 지역을 찾을 수 있음(Canada)
>> 미개척 시장이기에 광고를 집중해야하는 지역일 가능성!

잠재고객이 이미 많지만, 평균보다 실적이 저조한 지역을 찾을 수 있음(UK)
>> 평균보다 이탈률이 낮은 지역에 대해서는 광고 또는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음.
>>광고, 사이트의 현지어 번역이 필요할 수도 있고, 지역에 맞는 콘텐츠를 추가해야!
(*이탈률: 한 페이지만 조회한 후 페이지를 떠나는 사용자의 비율)

[ 행동 보고서 ]사용자의 방문 및 재방문 빈도를 보여줌.
* '신규 방문 vs 재방문' : 획득, 동작, 전환 목표 측정항목이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로 구분됨.
일정 기간에 대한 데이터 비교를 통해 잠재고객의 충성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음.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를 비교분석할때는 마케팅 활동 웹사이트 목표를 동시에 고려해야 함.

[ 기술 및 모바일 보고서 ]
잠재고객이 사이트 콘텐츠를 이용할 때 사용한 기술을 파악할 수 있음.
이들 보고서를 통해 모든 기기 및 브라우저에서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들 수 있음.


* 기술 -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 특정 브라우저를 이용할 경우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알 수 있음.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이탈률이 상대적으로 높으면, 콘텐츠와 탐색방식을 간소화한 모바일 최적화 버전의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좋음.


* 모바일 - 개요 : 사용자가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이동하는 지 확인 가능. 그에 맞춰서 개발 계획을 세울 수 있음.
트래픽 데이터를 스마트폰, 태블릿, 데스크톱으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음.
사이트의 모바일 접속이 얼마나 빨리 증가했는지 알 수 있음.



* 모바일 - 기기 : 사이트를 탐색할 때 사용한 기기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휴대기기 이름, 서비스 제공업체, 모바일 입력 선택 도구, 운영체제, 화면해상도 등의 측정기준 확인 가능.
개발자와 설계자는 이들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향 설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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