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Search Ads] 2. 애플서치애드 캠페인 세팅해보기

By 주디 - 1월 18, 2021

 

1. 애플 서치애드 알아보기

🍎 애플 서치애드 셋팅 전에 필독해야하는 매뉴얼

Apple Search Ads - 캠페인관리 - 키워드 추가 및 관리
https://searchads.apple.com/kr/help/advanced/0014-add-and-manage-keywords/


🍎 애플 서치애드 캠페인, 그룹 구성

매뉴얼을 보면 이해가 잘 안되어서 내가 셋팅한 내용을 설명과 함께 표로 정리하였다.
캠페인은 총 2개로, 유관키워드 캠페인, 키워드 탐색 캠페인이 있다.

유관 키워드 캠페인은 일치 키워드(Exact)만으로 구성된 그룹들이 포함되어 있다.
키워드 탐색 캠페인은 확장 키워드(Broad)로 구성된 그룹과 서치매치 그룹이 포함되어있다.

처음에는 용어들이 혼란스럽고 뭐가 뭔지 잘 모르겠어서 용어를 아래에 정리를 했다.


애플 서치애드는 다른 매체들과는 약간(좀 많이) 다른데, 캠페인, 그룹에 속성을 부여하거나 설정을 한다기 보다는 '각각 개별 키워드에 속성을 부여하여 그 키워드를 그룹에 담아놓는다' 라고 생각하면 된다.


🍎 애플 서치애드 용어 알아보기

일치 키워드(Exact)
• 등록된 키워드와 일치하는 키워드. 등록된 키워드로 검색한 사람들에게만 노출된다.

확장 키워드(Broad)
• 등록된 키워드의 유사어, 파생 키워드. 폭넓게 키워드를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서치 매치 (Search match)
• 앱스토어 앱 설명 키워드 등 앱과 유관한 키워드로, 브랜드와 유관한 키워드를 찾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 서치매치는 키워드를 추가하지 않아도 연관성 높은 사용자들의 검색어를 자동으로 찾아 매칭하는 기능으로, 신규 키워드 발굴하기 위한 목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App store 제품 페이지의 메타데이터, 해당 카테고리의 유사 앱들에 대한 정보, 해당 앱과 관련 있을 수 있는 기타 검색 데이터 가 포함된다.

확장 키워드(Broad)와 서치 매치(Search match)에서 멘붕이 온다. 기존 검색 광고에서는 없었던 개념이다. 이게 도대체 뭐선 말인가?

확장 키워드는 내가 키워드를 등록해야 하고, 그 키워드에서 확장한 키워드들이 포함된다.
서치 매치는 내가 키워드를 등록하지 않아도, 애플 서치애드가 내 앱의 정보나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유관한 키워드들을 알아서 찾아주는 기능이다.



2. 애플 서치애드 캠페인 셋팅하기

Campaigns 화면, 이해하기 쉽게 Campaign Name을 구구절절 써놨지만 실제로는 '일치', '탐색' 이런식으로 간단하게 이름을 설정해놨다.


🍎 유관 키워드 캠페인 - 일치키워드


브랜드 그룹
• 브랜드 그룹에는 내 서비스의 브랜드성 키워드들을 넣었다. 
• 예를들어 내 서비스가 카카오톡이라면 '카카오', 'kakaotalk', 'kakao', '카똑', '카카오메신저' 등과 같은 브랜드성 키워드를 넣는 것이다.

일반 그룹
• 일반 그룹에는 내 서비스와 관련된 카테고리성 키워드들이나 특징, 성향을 나타낼 수 있는 키워드를 넣었다.
• 나는 게임 앱이었기 때문에 '실시간턴제', 'RPG', '방치형게임', '실시간육성' 등의 키워드를 넣었다.

경쟁작 그룹
• 경쟁작 그룹에는 내 게임의 경쟁 게임 키워드들을 넣었다.
• 경쟁작은 앱스토어에 내 게임을 검색하고 함께 리스트에 뜨는 게임들, 비슷한 시기에 런칭된 경쟁 게임들을 넣었다.
그 외에도 유용한 사이트들의 도움을 얻었는데 이것은 나중에 추가적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주의! 각 그룹에서 서치매치 기능을 사용할 것이 아니므로, Search Match는 OFF로 설정해준다.


🍎 키워드 탐색 캠페인 - 확장키워드, 서치매치


확장 그룹 
• 확장 그룹에는 [유관 키워드 캠페인]에 등록된 키워드의 확장된 키워드로도 유입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유관 키워드 캠페인]에 넣은 키워드를 전부 넣었다. 

서치매치 그룹
• 서치매치 그룹에는 키워드를 넣을 필요가 없이 셋팅만 해주면 되는데, Search Match 기능을 On으로 설정해준다.
• 다른 그룹들의 Search Match 기능은 모두 OFF하면 된다.

 단, 키워드 탐색 캠페인에서 주의할 점은 유관키워드 캠페인에 등록되어 있는 키워드들은 모두 제외 처리해야한다.
• 등록해놓고 제외하는 이유? 
난 등록한 키워드의 확장된 키워드만 필요할 뿐이고, 이미 [유관 키워드 캠페인]에서 일치 키워드로 등록된 상태기 때문에 두 캠페인에 키워드가 중복 등록되어 중복 입찰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확장 그룹, 서치매치 그룹 모두 키워드 제외 처리를 해준다.


🍎키워드 제외하는 방법

Negative Keywords - Add Negative Keywords - 키워드의 Match Type를 [Exact]로 등록한다.



 


3. 키워드 관리 하기

각 캠페인별 키워드 관리는 이렇게 구글 시트에 정리하여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해주었다.


더 추가할 내용이 있는디...나중에 이어서 써야겠다.

  • Share:

You Might Also Like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