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Search Ads] 1. 애플서치애드는 처음이라...

By 주디 - 9월 25, 2020

 

애플서치애드는?

• 애플 서치애드는 앱스토어 검색창에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최상단에 하늘색 배경으로 보이는 [광고] 영역에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 상품이다.

• 앱스토어에서 앱을 검색하고 무의식적으로 상단에 뜨는 앱을 터치했는데, 내가 생각한 앱이 아니라서 화들짝 놀란 경험이 있을 것이다. 바로 광고다 ㅠ


상품 종류에는 Basic과 Advanced가 있으며, Basic은 간단한 예산, 목표 CPI정도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운영해주는 상품인듯하다. 

• Advanced는 많은 예산으로 직접 세밀하게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하고, 나는 Advanced를 사용해보았다.



• 바로 이것이 Advanced!
• 난 서치애드 왕초보이기 때문에 구글신과 서치애드 도움말, 서치애드 담당자님께 물어물어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아직도 갈 길이 너무 멀다. 완벽하진 않지만 어떻게든 해내가고 있다.


왜 게임들은 사전예약을 하는가

• 나는 애플서치애드에서 게임 사전예약 캠페인과 런칭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 앱을 런칭할 때는 사전예약 캠페인, 설치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는데, 특히 게임에서는 국룰이다. 게임들은 왜이렇게 사전예약을 하는가! 하면 사전예약을 통해 런칭 전 유저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출시 후에는 사전예약 유저들에게 앱 런칭을 알려 초반 푸시를 하기 위함이다. (문자나 스토어 알림이나 알림톡 등 다양하다)

 웬만한 게임들은 사전예약을 위해 최대한 많은 채널을 활용하는데 직접 사전예약을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채널로는  앱 자체 사전예약 페이지, 사전예약 사이트(인벤, 헝그리앱 등), 사전예약앱(예약탑텐, 모비 등), 그리고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다. 

• 사전예약 단계에서는 배너 광고는 물론, CPI 상품을 통해서도 모객에 힘쓰는 만큼 사전예약은 중요하다.

• 특히 자체 사전예약 페이지를 통한 모객을 많이들 선호하는데 이는 등록된 유저들의 휴대폰번호로 런칭 문자를 발송하는 등 다방면으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애플서치애드와 사전예약

 iOS 앱스토어, AOS 플레이스토어에서 사전예약 페이지는 이렇게 노출된다. (좌/앱스토어, 우/플레이스토어)
• 유저가 [받기], [사전등록] 버튼을 누르면 사전예약이 되는 것이다.

 내가 ABC라는 게임이 관심이 있어서 ABC 앱스토어에서 검색하면, 갑분여신의키스가 상단에 노출되고 나도 모르게 터치하거나, 혹은 관심있어서 터치를 하게 된다. 그럼 애플서치애드가 말하는 "사전예약"을 하게 되는 것이다.

 애플서치애드에서는 '터치' 행위를 Tap이라고 지칭하는데, Tap의 행위가 곧 사전예약이라고 볼 수 있다. ([받기] 버튼 터치가 아님. 버튼 터치의 행위는 서치애드 대시보드상 확인되지 않는다.)

 나는 Tap을 한 유저가 앱에 관심이 있어서인지, 실수로 Tap을 한 것인지 알 수가 없지만 암튼 Tap을 하긴 했으니까 사전예약으로 간주할 수 밖에없다. 왜냐면 그 외의 액션을 알수가 없으니까 ㅠ...!


다음에는 내가 어떻게 애플서치애드를 셋팅했는가에 대해 써봐야겠다.


  • Share:

You Might Also Like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