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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AdNetwork] iOS SKAdNetwork는 무엇이고 어떻게 성과를 측정하는가

By 주디 - 3월 01, 2022

다양한 SKAdNetwork 글들을 읽어보면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봄.
https://canvas.d2cr.co.jp/data/5532/
글을 거의 옮겨다 놓은 수준으로 정리해보았다. 감사합니다.


SKAdNetwork무엇인가?(SKAdNetwork)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전환을 측정할 수 있는 Apple의 앱 어트리뷰션 프레임워크
SKAdNetwork 읽는 방법은 '에스케이애드네트워크' 또는 '스캣넷웕'이라고도 하던데 나는 그지같은넷웕으로 읽기로 했음


iOS 14.5 전후의 IDFA 획득 방법의 변화


iOS 14 이전에는 기본적으로 IDFA 수집이 가능했고,
사용자의 직접 설정에 의해서 수집이 불가했다.
그렇기에 MMP가 사용자의 IDFA를 수집해 광고 성과 측정이 가능했다.

iOS 14.5 이후부터는 기본적으로 IDFA 수집이 불가하고,
사용자가 각 앱마다 IDFA 수집을 위한 팝업(*ATT)에서 허가를 해줘야 IDFA 수집이 가능해졌다.
*ATT(App Tracking Transparency)
IDFA 수집 동의 팝업. 뭐 복잡한 설명이 있지만 이렇게만 이해하자


어트리뷰션 측정의 주체가 MMP > APPLE이 되어버린 것이다.
APPLE이 어트리뷰션 데이터를 수집하고 그 데이터 포스트백을 매체에 보내게 되었다.

iOS15 출시후에는 SKAdNetwork의 포스트백을 광고주(MMP)에게 다이렉트로 보내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볼 수 있게되었다.
[Appsflyer]SKAdNetwork 포스트백 업데이트, 광고주에게 희소식




SKAdnetwork의 작동 방식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 데이터를 수집한다.
사용자가 앱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타이머가 작동된다.
24시간 내에 이벤트가 발생되면 타이머는 재시작한다.
마지막 이벤트 측정되고 나면 0-24시간 후에 애드네트워크에 최종 성과를 포스트백해준다.


특징

- MMP나 애드네트워크의 SKAdNetwork 어트리뷰션 데이터는 실시간이 아님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타이머가 작동하므로 설치 시점과 애드네트워크에 포스트백에는 24시간의 텀이 있음
- 설치/재설치 측정만 가능. 리인게이지먼트 측정 불가
- 이벤트 포스트백은 인스톨 1개당 1개의 이벤트만 가능
- 다양한 종류의 이벤트와 장기적인 이벤트 성과는 측정이 불가
- 측정 가능한 캠페인은 100가지로 제한


만약 MMP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직접 SKAdNetwork 어트리뷰션을 등록하고 앱에서 전환값을 구현해야한다고 한다.


MMP별 대응안





(내용 더 추가 예정)

참고 사이트

https://canvas.d2cr.co.jp/data/5532/

https://mobileuseracquisitionshow.com/episode/a-day-in-the-life-of-an-skadnetwork-bid-with-david-philippson-ceo-and-founder-of-dataseat/

https://mobiogroup.com/tpost/s5nlzjyln1-mobile-app-attribution-in-ios-145

https://www.aarki.com/ko/insights/major-mmps-discuss-apple-privacy-cha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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